북미정상 ‘판문점 회담’ 부상, 청와대는 부인
북미정상 ‘판문점 회담’ 부상, 청와대는 부인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5.01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판문점을 북미정상회담 개최 후보지로 거론했다. 청와대는 그러나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부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판문점을 후보지로 유력하게 거론하며 비핵화 협상이 잘 풀리면 제3국보다는 판문점에서 회담을 여는 것이 ‘엄청난 기념행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과 판문점 개최 문제에 대해 논의했으며, 문 대통령을 통해 이러한 내용이 북한에도 전달됐음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자신의 트위터에 “많은 나라가 (북미 정상) 회담 장소로 검토되지만 남북한 접경 지역인 (판문점 내) 평화의집·자유의집이 제3국보다 대표성을 띠고 중요하며 지속가능한 장소일까”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일 “판문점이 가장 상징적인 장소가 아니겠나”라면서 “분단을 녹여내고 새로운 평화의 이정표를 세우는 장소로는 판문점이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대통령의 제안이라기보다 장소 문제를 놓고 어디가 좋겠냐 하며 자연스럽게 나온 얘기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 전화 통화 직후 판문점이란 단어를 썼다.

 ‘판문점 회담’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자 청와대는 진화에 나섰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북미 회담은 장소·시간 등 아무 것도 결정된 바가 없다”면서 “결정의 주체들이 결정하기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고 억측 자제를 당부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청와대가 진화에 나선 모양새이나 판문점이 남북회담에 이어 북미회담 장소가 되면 극적인 효과는 배가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