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재가동 가능성 ‘기회 잡아야’
군산조선소 재가동 가능성 ‘기회 잡아야’
  • 한훈 기자
  • 승인 2018.05.01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수주물량 호조, 현대상선 등 발주물량도 잇따라 쏟아져
▲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북도민일보DB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빠르면 올 하반기 재가동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번지고 있다. 이는 현대중공업의 수주물량이 호조를 보이는데다 현대상선 등 잇단 발주물량이 쏟아지는 등 군산조선소 재가동 가능성이 열렸기 때문이다.

 1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지난달 5일 정부가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한 후 후속조치들이 감지되고 있다.

 당장 산업은행이 최대주주인 현대상선은 20척 규모의 컨테이너선을 발주했다. 현대상선은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삼성중공업, 한진중공업, 대우조선 등에 제안요청서(RFP)를 발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발주물량은 2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12척과 1만 4천TEU급 8척 등 컨테이너선 20척으로 알려졌다. 관련업계에서는 현대중공업이 일정규모의 물량을 확보할 것으로 예측했다. 현대중공업은 업계의 맏형으로 충분한 건조 노하우를 지녔다. 이번 발주물량이 공공성격을 지니면서 회사별 안배가 이뤄질 것으로 분석이다.

 특히 현대상선은 산업은행이 최대주주인 대우조선에 지난해 10척(9천억원)의 일감을 몰아주면서 업계의 비난이 쏟아졌다. 같은 과정을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오면서 현대중공업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희망적인 상황은 이뿐 아니다. 정부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공공 발주를 확대하고 있다. 올 방사청은 10척 이상의 군함(1조6천279억)을, 해수부는 순찰선 등 6척(221억)을 발주할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에는 방사청 군함 10척(3조6천971억)을 비롯한 해경 방제정 1척(746억), 해수부 순찰선 등 7척(1천49억), 관세청 밀수감시정 3척(69억) 등 공공 발주가 예상된다. 그 외 공공선박으로 올 노후선박 교체 3척을 비롯해 오는 2021년까지 매년 5척을, LNG 연료선 공공선박이 오는 2021년까지 9척, 포스코 18만 톤급 벌크선 등의 발주가 추정된다.

 현대중공업의 점진적인 수주물량 확대가 예상되는 대목이다. 이는 현실화되고 있다. 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현대중공업이 지난 4월 19일까지 11척의 물량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는 지난해(9척) 수주실적을 뛰어넘는 결과다. 발주물량 증가세와 환경규제 강화로 세계적인 선박산업의 긍정기류를 고려하면, 군산조선 재가동의 희망적인 상황이 열리고 있다는 판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의 상황을 놓고 볼 때 재가동을 위해서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라면서도 “업계를 중심으로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군산시 관계자는 "발주물량이 늘어난다고 하지만 군산시에서 특별히 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면서 "업계와 군산조선소 잔류인력을 통해 의견을 듣는 정도"라고 언급했다.

 S테크 대표는 “발주량이 늘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희망이 커지고 있다”면서 “현대중공업이 현대상선의 발주물량을 수주하고 군산조선소에 배정하면 올 연말 재가동도 빼놓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