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 후보 검증 시스템 논란
민주당 전북도당, 후보 검증 시스템 논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4.30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의 6·13 지방선거 공천이 여론의 도마위에 오른 가운데 이번에는 후보 검증 시스템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민주당의 공천 심사와 경선에 적용됐던 후보의 가·감점이 공천 결과를 바꿔 놓으면서 후보 검증 논란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임실군수 선거에 나선 한병락 예비후보는 경선 결과에 불복해 중앙당에 재심 신청을 한 상태이다.

 한 예비후보는 경선에서 탈당 경력 10% 감점을 받은 반면 민주당 경선에서 승리한 전상두 후보는 정치신인 10% 가점을 받았다.

 한 예비후보측은 전 예비후보의 4년전 출마 경력을 문제삼아 재심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군산 광역의원 1선거구는 탈당에 따른 감점 적용의 잘못을 중앙당 재심위원회가 인정하면서 재경선이 결정됐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군산지역에서 공천 형평성 문제까지 불거지고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경선에서 탈락한 강태창 후보가 민주당 대선 승리를 위해 복당한 상황에서 탈당에 따른 20% 감점은 부당하다며 재심을 신청해 중앙당이 이를 받아들인 것이다.

군산 광역의원 제1선거구의 파장은 광역의원 4선거구로 옮겨 붙는등 군산 정치권이 큰 홍역을 치를 것으로 보인다.

 군산은 현역이 바른미래당 소속 김관영 의원인 탓에 지난 20대 총선을 전후로 민주당 소속 지방 정치권 인사 상당수가 탈당했다가 19대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을 복당했다.

정치권은 특히 민주당 도당의 가·감점 검증이 후보에 대한 자료등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 아닌 후보 자신과 상대후보의 주장에 의존하는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에 우려하고 있다.

 다시말해 정치신인의 가점을 받기위해 특정후보가 ‘출마경험이 없다’라고 허위 경력을 기재할 경우 이를 반박하는 것은 상대후보가 해야 한다.

 현재 전북도당의 인력부족과 경험부족,후보에 대한 축척된 자료 부족을 생각하면 후보가 기재한 내용을 검증하기가 쉽지 않다.

 실제 군산 광역의원 제4선구에 출마한 이복 후보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문승우 예비후보의 이중당적 의혹을 전북도당에 제기했다.

 이 후보측은 지난 2016년경 문승우 예비후보가 민주당과 국민의당에 각각 입당했다는 주장을 폈다.

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