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노벨상은 트럼프, 우리는 평화만”
문 대통령 “노벨상은 트럼프, 우리는 평화만”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4.30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선언’을 언급하고 범정부 차원의 조치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30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를 남북정상회담 이행추진위원회로 개편하고 범정부 차원의 후속조치가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준비해 달라”고 말했다. 후속조치는 속도감 있게 하고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일은 빠르게 추진하도록 했다.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미국과도 긴밀히 협의하고 남·북·미 3각 대화채널을 긴밀히 가동할 것과 국제사회의 지지 확보를 위한 노력도 병행해 줄 것도 당부했다.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과 관련해서 문 대통령은 “남북합의서 체결 비준 공포 절차를 조속히 밟아 주기 바란다”면서도 “국회의 동의 여부가 또다시 정쟁거리가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백브리핑을 통해 “한 박자 비켜가자는 것이다”면서 “북미 정상회담까지 결과를 보고 그 내용까지 포함하면 정쟁 수준을 뛰어 넘는 국회의 초당적 지지를 받을 수 있지 않겠느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는 정상회담 성과 및 후속 조처를 논의하는 자리였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판문점 선언은 한반도에 더 이상 전쟁과 핵 위협은 없을 것이라는 것을 전세계에 천명한 평화선언이다”면서 “비무장지대의 평화지대화 등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남북의 노력과 신뢰 구축을 통해 새로운 한반도 평화시대가 펼쳐질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회의중 참모들은 문 대통령에게 질문을 쏟아 부었다. 문 대통령은 핫라인과 관련 “김정은 위원장이 이 전화는 언제든 걸면 받는 것이냐”라고 물었고 “그런 건 아니고 서로 실무자가 약속을 잡아 놓고 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고 김 대변인인 전했다. 김 위원장은 또 스포츠 교류와 관련, 경평 축구보다 농구부터 하자고 제안했다고 문 대통령이 소개했다.

 회의 도중 이희호 여사의 축전이 있었고 문 대통령에게 “노벨평화상을 타시라”는 덕담이 담겨 있었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노벨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받으셔야 하고 우리는 평화만 가져 오면 된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에 대한 인상을 묻자 문 대통령은 “솔직 담백하고 예의가 바르더라”고 답했다. 관심을 크게 끈 도보다리 회동과 관련해서는 “대화에만 집중하느라 주변을 돌아볼 수 없었는데 나중에 화면을 보니 내가 봐도 보기가 좋더라”고 말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