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향교, 충복 정경손 제례 봉행
장수향교, 충복 정경손 제례 봉행
  • 이재진 기자
  • 승인 2018.04.30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군이 정유재란 당시 장수향교를 지킨 충복 정경손의 희생정신을 본받고 이를 기리기 위한 제례를 30일 향교 유림,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봉행했다.

 장수향교(전교 양기홍) 주관으로 진행된 이날 제례는 당시 노비의 신분으로 자신을 희생하여 장수향교를 지키고자 한 충복 정경손의 애국충절의 뜻을 기리기 위해 열렸다.

 이날 한경훈 향교 유림이 초헌관을 장재선 유림이 아헌관, 박명규 유림이 종헌관을 맡아 제례식을 거행했다.

  1597년 정유재란 당시 최경회 장군마저 진주성에서 순절한 후 장수가 무방비 상태나 다름없을 때 전라도 관문인 남원성을 침공하기 위해 진격하는 왜적은 거침없이 육십령을 넘어 싸움 한 번 없이 장수 땅을 통과했다.

 이때 향교지킴이 신분의 충복 정경손은 목숨을 돌보지 않고 홀로 성전에 남아 장수향교에 침입한 왜적이 대성전까지 이르자 문묘 앞에 꿇어앉아 경서를 외우며 말하기를 "만약 문에 들려거든 나의 목을 베고 들라"고 말했다.

 이를 본 왜군들도 그의 기개에 감복하여 본성역물범(本聖域勿犯, 이곳은 성스러운 곳이니 침범하지 말라)는 쪽지를 남기고 스스로 물러나 장수향교가 피해를 당하지 않고 현재 그대로 보존될 수 있었다.

 이에 1846년(헌종 12년) 당시 정주석 장수현감은 정경손의 거룩한 기개를 이어받기 위해 '성충복정경손수명비'를 세웠고 군에서는 그의 희생정신을 이어받기 위해 매년 음력 3월 15일 제례봉행을 거행하고 있다.

 안동환 부군수는 "향교지킴이로서 직위의 고하를 떠나 자신의 맡은 바 책임을 다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완수해 낸 정경손의 정신을 우리 모두 본받고 이어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장수향교의 보존과 발전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경손의 의로움으로 지켜낸 장수향교 대성전은 1407년 어명으로 지어져 현재 보존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로 다포형 구조로 정면3간, 측면4간 규모이며 전면 1칸은 퇴 칸으로 구성되어 외부로 트여 있는 형태로 보존되고 있다.

 장수향교의 외삼문을 들어서면 명륜당이 있고 명륜당 뒤로 동재와 서재가 뜰을 사이에 두고 서로 마주보고 있으며 명륜당 동재와 서재로 형성된 강학공간 북쪽에는 별도의 담으로 둘러싸인 제향공간이 있다.

 대성전은 보물 제272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공자를 비롯한 5성인과 송조4현, 우리나라 18현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

  장수=이재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