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진흥, 장쑤 미래 발전의 ‘매력 포인트’
농촌 진흥, 장쑤 미래 발전의 ‘매력 포인트’
  • .
  • 승인 2018.04.29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쑤는 농업대성으로 자연환경이 뛰어나며 과학기술과 장비 등을 잘 갖추고 있다. 하지만 구조가 비교적 단일하여 제1차 산업이 강하고 제2, 제3차 산업이 비교적 약한바 산업 진흥은 아직 갈 길이 멀다. 이에 장쑤성 농촌경제연구센터 사오훙닝(邵紅寧) 주임은 체계적인 사고방식을 견지하고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하였다. 예를 들면 현대농업 산업 분포에서 ‘1+3’ 중점 기능구역 총체적 계획과 주체 기능구역 전략적 발전 요구에 따라 농업산업 발전계획을 제정하고 최적화하며 기능구역에 맞게 실시함으로써 농업의 차별화 발전을 추진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녹색발전을 견지하고 질적 발전을 추진한다. ‘농업 품질의 해’ 행동을 계기로 ‘소(蘇)’(장쑤의 약칭)자 녹색브랜드를 건설하고 산업을 강화하며 산업의 융합을 견지함으로써 농민의 소득을 늘려준다. 현대농업 발전을 둘러싸고 선도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과학기술을 버팀목으로 ‘인터넷+’, 레저농업 등 새로운 산업을 발전시키며, 산업사슬과 가치사슬을 재구성하고 기능을 업그레이드함으로써 농촌의 제1, 2, 3산업의 융합발전을 추진한다.

 타이저우시(泰州) 장옌구 차오터우진 샤오양촌 촌민 추궈친(仇國勤)은 지난 1년 동안 마을이 아름답게 변신할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하였다. 길을 닦고 숲을 조성하였으며 벚꽃길까지 만들었다. 곧 건설되는 ‘친호 샤오양의 집’은 낡고 오래된 농가를 회색 벽과 검푸른 기와의 민박으로 개조하였다. 타이저우시 전원판공실 주임 겸 주택도시농촌건설국 국장 가오웨이둥(高衛東)에 의하면 타이저우는 특색 전원마을 건설을 도시 ‘10대 중점 사업’에 포함시켰다. 예를 들어 천년은행나무마을, 가장 아름다운 유채꽃마을 등 생태 전원마을을 선정하여 우수한 품질의 녹색브랜드 농업특색마을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또한 리샤허 물의 고장, 전통민가 등 향토특색마을, 등불축제, 묘회, 회선 등 민속놀이 특색마을, 역사명인, 역사유물 등 문화특색마을을 시범적으로 건설함으로써 타이저우 농촌마을의 전면적인 진흥을 모색한다고 하였다.

 수리(水利)는 현대농업의 명맥일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농촌을 건설하고 친환경 거주공간을 만드는 토대이다. 장쑤성 수리부서는 농촌에 ‘맑은 물’을 공급하기 위해 업무를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매년 2.5억 세제곱미터에 달하는 수로의 흙을 걷어내고 2022년까지 생태하천유역 75개를 건설하며, 생태시범수로 2,000개, ‘물이 아름다운 향진(鄕鎭)’ 200개, ‘물이 아름다운 마을’ 2,000개를 건설해 나갈 것이다. 농촌 식수원 보호를 강화하고 농촌 식수 안전프로젝트를 실시하며 24시간 식수 공급과 ‘화장실 혁명’을 추진한다. 한편 촌급 하장(河長) 역할을 발휘하여 농촌의 저수지 관리를 보장한다.

 수양 시난강 일대에 위치한 겅웨이진 다육식물체험단지에서 기자는 지우링허우(1990년대에 출생한 세대)를 만났다. 그는 2016년에 대학교를 졸업한 후 정부에서 제공한 2만 위안 소액 대출을 갖고 고향으로 내려와 다육식물을 재배하였다. “타오바오와 위챗을 통해 판매하였는데 작년에 5, 6만 위안의 이윤을 남겼습니다. 팔 물건이 없어 구입하러 왔습니다.” 작년 장쑤성농업위원회는 성중점 빈곤지원현 농업산업부민 추진업무를 전개하고 1:1 지원 시스템을 건설하였다. 12개 현에 대해 현장 지도와 아울러 1:1 지원, 프로젝트 추진과 정책 지원을 함으로써 현대농업 발전과 빈곤 퇴치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였다. 작년 10월, 장쑤성농업위원회는 장쑤성재정청과 함께 모든 현에 총 850만 위안의 산업부민프로젝트 자금을 조달함으로써 76개 농업산업 부민프로젝트 건설을 지원하고 저소득층 농가와 경제적 기반이 취약한 마을로 하여금 빈곤에서 벗어나게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