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무원칙 공천에 비판 후유증
민주당 무원칙 공천에 비판 후유증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4.29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전북 14개 기초단체장 선거 중 5곳에 대해 1차 공천을 확정하고 나머지 지역은 일정에 따라 공천자를 확정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번 민주당의 전북지역 기초단체장 공천은 무원칙으로 진행됐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전북지역 기초단체장 경선 방식은 지역위원장들의 입맛대로 결정됐으며, 공천 과정에서 중앙당의 입김도 작동됐던 것으로 파악된다.

민주당 전북도당 공관위의 전북 14개 시·군 단체장 경선 방식 및 절차는 지역위원장 간, 후보 간 불만을 양산했다는 게 후문이다.

김승수 현 시장만 후보등록한 전주시장을 단일후보로 결정한 것을 시작으로 익산시장은 5명의 후보가 경선에 참여하는 1·2차 경선, 군산시장은 4인 경선, 정읍시장, 김제시장은 1·2차 5인 경선으로 결정했다. 또 완주군수와 진안군수는 경선 없이 단수공천으로 후보를 결정하고 고창군수와 무주군수, 임실군수는 3배수로 경선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지역은 경선방식을 두고 중앙당에 재심신청이 있었으며, 경선 결과에 불복하는 사례도 적지 않았다.

또 민주당 재심위원회가 결정한 내용을 당 최고위원회가 서로 다른 기준을 제시하며 번복해 공천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지난 27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재심위원회의 순창군수와 장수군수 결정과 관련, 순창군수 경선 참여는 인정하면서도 장수군수 문제는 번복했다.

중앙당 핵심 관계자와 재심위원회가 순창군수, 장수군수 문제의 성격상 같은 사안으로 처리하겠다는 입장과는 전면 배치되는 대목이다.

특히 최고위원회의 이영숙 장수군수 예비후보의 경선배제는 정치적으로 집단폭력의 성격을 갖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될 정도다. 이영숙 예비후보는 전북도당 공관위의 공천심사의 절차상 문제와 공정성을 이유로 중앙당에 재심을 청구했다.

공관위가 이 예비후보의 경선배제에 대한 두 번에 걸친 표결의 잘못과 공천의 공정성이 도마 위에 올랐고, 결국 재심위원회는 이를 인정했다. 특히 재심위원회 결정을 앞두고 안호영 의원(완주·무진장)과 전북 정치권 일부 인사들이 이영숙 예비후보의 경선배제의 잘못을 지적했다.

당 최고위원회에서도 순창군수, 장수군수 경선 문제를 두고 참석자 간 이견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