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미세먼지 바로 알리기로 시민 건강 지키기 총력
정읍시 미세먼지 바로 알리기로 시민 건강 지키기 총력
  • 정읍=강민철 기자
  • 승인 2018.04.29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가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바로 알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는 이달 들어 '정읍시민 건강 지키는 미세먼지 바로 알기'라는 리플릿 1만부를 제작, 홍보 활동을 펴고 있다.

이 리플릿에는 미세먼지가 무엇이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 황사와 미세먼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를 비롯 농도별 예보·경보등급(㎛/㎥) 기준 등을 소개하고 있다.

또 미세먼지 문자 서비스 신청 방법도 담았다.

이에 따르면 전라북도 실시간 대기정보시스템과 스마트폰에서 SMS를 신청하는 방법이 있다.

먼저, 전라북도 실시간 대기정보시스템은 홈페이지 접속 후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을 요청한다.

이후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원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 관심지역을 선택하면 된다.

이어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동의 후 문자를 신청하면 원하는 지역의 미세먼지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검색엔진에서 '전북 대기정보'를 검색한 후 앱을 설치하고, SMS를 신청해 1번과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된다.

시는 특히 미세먼지를 반으로 줄이고 시민건강을 두 배로 높이는 '시민실천 10가지 약속'도 소개하며 시민들의 실천을 당부하고 있다.

▲가까운 곳은 걷거나 자전거 타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급출발이나 급제동, 공회전 삼가기 ▲매연차량 128 신고하기 ▲나 홀로 운행 자제 ▲경유차 구매 자제 ▲요리 시 직화구이 삼가기 ▲미세먼지 예·경보 시 외출 자제 ▲불가피한 외출 시 전용 마스크 사용하기 등이다.

시 관계자는 "미세먼지로부터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미세먼지 발령 시 창문을 닫고 야외활동을 자제해야 한다"며 "야외활동 시에는 필히 식품의악품안전처에서 인증한 보건용 마스크(KF80, KF94, KF99)를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손을 씻는 등 몸을 청결하게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