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임실 건강한 숲 조성 박차
청정임실 건강한 숲 조성 박차
  • 박영기 기자
  • 승인 2018.04.25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이 청정지역 이미지와 푸른 임실을 만들고 경제적·생태적 환경이 깃든 건강한 숲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은 올들어 총 18억9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2018년도 숲가꾸기사업'에 착수했다.

이번 숲가꾸기 사업은 1천310ha의 임야에 산림을 경제적·환경적으로 가치있는 자원으로 육성하기 위한 차원에서 추진된다.

특히 산림이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임실군은 해마다 지속사업으로 '숲가꾸기사업'을 추진, 불필요한 잡목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우량목을 육성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여기에 녹색일자리 창출효과까지 더해져 서민생활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숲가꾸기 사업은 산림 소유자가 신청한 산림에 대하여 현장에 적합한 공정을 적용하며 조림목의 생육환경 개선과 사후관리를 위한 조림지가꾸기사업(1천100ha)을 실시하고 조림 후 5년~10년 이내의 임지에서 어린나무 주변의 경쟁목·고사목 등을 제거하고 있다.

또한 생장에 불필요한 가지를 제거하는 어린나무 가꾸기사업(116ha)을 실시하고 대경목의 목재를 생산할 수 있는 인공림, 혹은 형질 개량이 필요한 천연림지역에서 보육 대상목에 방해가 되는 고사목 및 경쟁목의 솎아베기를 실시하는 큰나무 가꾸기사업(94ha)도 추진 중이다.

군은 이와 함께 임실읍 정촌마을에 쌈지숲 조성사업도 추진 중으로 느티나무와 청단풍, 왕벚나무 등과 함께 돌나무 등 시설물들도 설치하고 있다.

군은 산림을 대기정화, 수원함양 등 산림의 공익적 가치 추구에 그치지 않고, 산림의 경영으로 산주의 소득을 증대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 민 임실군수는 "숲가꾸기 사업은 청정임실의 이미지를 확고히 다지고, 초록이 푸르고 아름다운 지역을 만들어 가기 위해 꾸준히 전개하는 사업이다"며 "앞으로 산림자원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는 만큼 숲가꾸기 사업을 철저히 진행해 소나무 병해충을 예방함은 물론 우량목을 생산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