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플랜B’ 제2의 르노삼성 꿈꾼다
전북도 ‘플랜B’ 제2의 르노삼성 꿈꾼다
  • 한훈 기자
  • 승인 2018.04.24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속모델 없다면 위탁 생산체계 전환해야
전북도가 한국 GM 군산공장 재가동을 위한 ‘플랜B’로 르노삼성 모델을 꺼내 들었다. 군산공장에 배정될 후속모델이 없다면, 르노삼성 부산공장과 같은 위탁 생산체재로 전환을 구상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25일 나석훈 전북도 경제산업국장은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군산공장 정상화가 빠진 노사합의에 유감을 표한다”면서 “어떠한 방식으로든 재가동이 필요하고 위탁생산이 검토해야 할 대안”이라고 밝혔다.

 이는 제너럴모터스(GM) 등 최고경영자들의 그간 발언들과 노사의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과정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현실적으로 군산공장에 후속모델을 배정받아 재가동될 가능성이 낮다는 판단이다. 한편으로 군산공장 재가동은 빼놓을 수 없는 대안이다.

 이에 전북도는 군산공장과 유사한 실정에 직면했던 르노삼성 모델을 제기한 것으로 풀이된다. 르노삼성 부산공장은 지난 2010년 이후 생산량이 급감하기 시작했다. 지난 2013년 생산량이 40% 이하까지 떨어졌다. 당시 르노삼성은 공장가동률을 높이고자 동맹관계인 닛산에 도움을 청했다. 다음해 9월부터 르노삼성 부산공장에서는 일본 닛산의 미국·유럽 수출모델인 소형 SUV ‘로그’를 위탁생산하기 시작했다. 군산공장 역시 르노삼성 부산공장과 같은 모델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특히 정부는 오는 2022년부터 한국 GM의 흑자전환을 예상하고 있다. 한국 GM 국내 생산량은 내년 37만대까지 떨어진 후 2022년부터 50만대 규모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군산공장이 위탁생산체재를 갖춰 4~5년을 버티면 재가동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속내이다. 여기에 전북도는 제2의 군산공장 사태를 막고자 ‘자율주행 전기 상용차 전진기지 조성’ 등 산업재편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재편을 위해서는 연구용역을 거쳐 예타과정, 국가 예산 반영 등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군산공장을 위탁생산체재로 전환해 충격을 완화 시키면서 시간을 벌자는 전략이다. 전북도는 이 같은 의견을 정부에 강하게 전달한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한국 GM 정상화를 위해 공적자금을 투입하는 전제조건 중 하나로 군산공장 위탁 생산체계로 전환이 채택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산업구조 고도화나 재편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유일하게 충격을 줄일 방안은 군산공장 정상화고, 이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