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군산경제 종합대책 마련 나서야
정부, 군산경제 종합대책 마련 나서야
  • .
  • 승인 2018.04.24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GM 군산공장 정상화가 물거품이 되었다. 한국GM 노사가 군산공장 폐쇄를 전제로 잔여 인력 전환배치와 희망퇴직 등에 합의함으로써 군산공장 폐쇄가 최종 결정됐다. 군산공장 근로자들에 대한 대책은 희망퇴직과 전환배치로 잔여 근로자들의 거취는 결정되었으나, 공장폐쇄로 GM 협력업체 등은 직격탄을 맞게 됐다. 군산 지역경제가 장기간 공황상태에 빠져들 전망이다.

 한국GM 노사는 23일 14차례의 교섭 끝에 ‘임금 및 단체협약’에 잠정 합의했다. 노사 합의안은 군산공장에 남아 있는 근로자 680명에 대해 희망퇴직과 전환배치를 시행하고, 무급휴직은 시행하지 않기로 했다. 노사는 미래발전 전략으로 부평·창원 공장에 신차를 배정키로 했으나, 군산공장에 대한 언급은 어디에도 없었다. 노사가 근로자 구제 등 고용보장을 조건으로 사실상 군산공장을 버린 격이다.

 한국GM이 법정관리라는 파국은 면했으나 전북지역은 군산공장 폐쇄로 150여 개 협력업체들이 고사 위기에 처하게 됐다. 근로자들의 실직은 물론 공장 문을 닫아야 할 처지다. 고용위기 지역과 산업위기 지역 지정으로 협력업체에 대한 금융·세제 지원, 근로자에 대한 재취업 지원이 이뤄지지만 ‘언 발에 오줌 누기’다. 협력업체들의 업종 전환과 신규 사업 진출이 이뤄지지 않는 한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

 GM 군산공장 폐쇄가 불가피한 만큼 공장의 제3자 매각이나 전기자동차 생산공장 전환 등 구조조정을 위한 정부 차원의 종합대책이 빠르게 마련돼야 한다. 먼저 한국GM은 3자 매각 등 군산공장의 처리 방향을 조속히 내놓아야 한다. 생산라인의 구조조정 또는 매각 등의 방향이 결정되어야 군산공장 재가동에 대한 대책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도 한국GM에 대한 자금지원 시 군산공장 생산라인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명확하게 결정해야 한다. 전북도가 건의한 자율 전기자동차 전진기지 구축 등 방안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정책 판단과 지원 등 대책도 서둘러야 한다. 전기차, 자율주행차 개발과 생산 전환은 군산공장 폐쇄에 대한 현실적이며 미래지향적인 대책으로 설득력이 높다. 정부 대책이 늦어질수록 근로자와 지역경제의 고통이 그만큼 깊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