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공장 폐쇄 못 박은 노사합의
군산공장 폐쇄 못 박은 노사합의
  • 한훈 기자
  • 승인 2018.04.23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는 플랜 ‘B’ 테이블 위에 올려놔야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를 사실상 못 박은 ‘임금 및 단체협약’이 체결되면서 군산공장 처리방향을 놓고 제3자 매각 등 ‘플랜B’가 테이블 위로 올려지고 있다.

 23일 최정호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군산공장과 관련, 도청 집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정부주도로 제3의 튼튼한 주인을 찾는 방안이 검토돼야 한다"고 귀띔했다.

 이는 극적으로 타결된 한국 GM 노사의 임단협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날 한국 GM 노사는 인천 부평 본사에서 14차례에 걸친 마라톤협상의 종지부를 찍었다. 이날 임단협은 법정관리 신청 여부를 결정하는 한국 GM 이사회를 앞둬 더욱 주목을 받았다. 특히 임단협에서는 군산공장 남은 인력 680여 명의 행방이 결정됐다.

 군산공장 잔류인원은 추가 희망퇴직절차를 거친 후 타 공장으로 전환배치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측이 내세운 4년간 무급휴직은 철회됐다. 전북도는 임단협 체결로 한국 GM 문제가 한고비 넘겼음을 강조했다. 한편으로 플랜 B를 조심스럽게 꺼내 들었다. 이는 임단협 과정에서 군산공장 폐쇄가 재확인되면서다. 그간 노사는 임단협 과정에서 사실상 군산공장 폐쇄를 전제로 잔여 인력의 거취를 중요한 쟁점으로 협상을 해 왔다.

 전북도는 플랜A인 군산공장 정상화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제는 플랜B를 검토해야 할 시점이라는 속내이다. 이와 관련, 전북도는 물밑과정이 진행되고 있다고 암시했다. 전북도 고위관계자는 ‘플랜B를 고민하고 있다’, ‘아직 말할 단계는 아니다’, ‘정부가 지원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결정이 필요하다’ 등 우회적으로 진행과정을 언급했다.

 정부가 한국 GM 실사를 마무리한 후 지원 여부가 결정될 때 군산공장 처리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예측되는 부분이다. 창원·부평공장의 구체적인 로드맵이 제시될 때 군산공장의 처리방향도 나올 것이란 설명이다. 이와 별개로 한국 GM은 군산공장의 설비 매각과 이전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3월 컨설팅 업체를 선정, 설비 이전 비용 등 매각·이전비용을 산정한 것으로 파악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한국 GM 입장에서도 군산공장을 유지·관리하려면 많은 자금이 사용할 여력이 없을 것”이라며 “임단협이 일단락된 만큼 정부와 한국 GM 측으로부터 구체적인 로드맵이 나오지 않겠느냐?”라고 언급했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