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완전 비핵화‘ 기대감
한반도 ‘완전 비핵화‘ 기대감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4.22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7일 열리는 2018 남북정상회담을 엿새 앞두고 불거진 한반도 비핵화 기대감으로 세계가 술렁인다. 최상위 의제에 속하는 북핵문제를 두고 정상간 의미 있는 합의에 도달하면 한반도가 평화체제로 전환될 것이란 시각 때문이다.

 북한은 21일 풍계리로 대변되는 핵 실험장을 폐기하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완전한 비핵화 선언으로 해석하고 낙관론이 터져 나오고 있다.

 북한의 이런 행동을 청와대는 이미 감지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19일 언론사 사장과 오찬을 하며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를,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한은 주한미군 철수라든지 미국이 받아들일 수 없는 그런 조건을 제시하지도 않고 오로지 북한에 대한 적대정책의 종식, 그다음에 자신에 대한 안전보장, 그것을 말할 뿐이다”고 북한의 태도변화를 강조한 뒤 곧 있을 남북, 북미정상회담에 거는 기대감까지 숨돌릴 틈 없이 언급했다.

 전문가들은 국제사회의 고강도 전방위 압박과 함께 문재인 정부의 달라진 대북 정책이 결국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냈다는 분석을 내놓는다. 또 남북한과 미국, 중국 등 한반도 주변국들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결과라는 해석도 있다.

 곧 있을 남북정상회담은 비핵화와 이를 기반으로 한 평화체제로의 전환을 사전 정지작업하는 의미를 갖고 북미 간에는 이를 담판짓게 된다. 이런 가운데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인 남북미 3국 정상들은 이미 긍정적 메시지를 내놓았다.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는 이달 초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대화 조건을 타진하고 북미정상회담의 결과물을 가늠한 것으로 전해진다. 핵 실험장 폐기 선언은 미국에 대한 화답이어서 비핵화 담판은 순조로울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북한의 이번 조처를 긍정적으로 본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한 언론 인터뷰에서 “북한이 1만 3천㎞짜리 미사일을 성공시키고 핵무기 완성을 선언했기 때문에, 미국과 담판 지을 힘이 생겼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북한이 원천기술을 지녔기 때문이란 해석도 있다.

 청와대는 북한이 ‘핵 무력·경제 건설 병진 노선’에서 ‘경제 건설에 총력을 집중한다’는 새 전략 노선으로 방향을 튼 데 대해 북한 경제에 대한 우리의 기여 여부보다는 아직은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 이슈가 핵심 의제라는 입장이다. 또 북한이 핵실험장 폐기 등 결단을 내렸지만 기존 핵무기와 ICBM에 대한 폐기 여부를 밝히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어떻게 한꺼번에 다 할 수 있겠느냐”고 말해 우선 현 선언에 무게를 둔 채 앞으로 있을 남북·북미 정상회담에서 논의할 것임을 시사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