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인재원, 페루 지방정부 행정역량강화과정 운영
자치인재원, 페루 지방정부 행정역량강화과정 운영
  • 정재근 기자
  • 승인 2018.04.22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원장 박병호, 이하 자치인재원)은 페루 지방공무원 등 15명을 대상으로 '중앙-지방정부간 협력'을 주제로 21일간(4월8∼28일) '페루 지방정부 행정역량강화과정'을 운영한다.

자치인재원은 한국국제협력단과 지난 2016년부터 페루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초청연수를 운영해 총 28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특히 작년에는 페루 국무총리실 소속 공무원관리원(SERVIR)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상호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한 바 있다.

최근 페루에서는 중앙-광역-시정부가 서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정책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공무원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60년 만에 발생한 최악의 '엘니뇨'와 규모 7.1의 강한 지진 발생 등으로 재난안전에 대한 페루 정부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2월 엘니뇨로 인한 집중호우, 하천범람, 산사태로 전국 도로 22% 침수, 물 공급 중단 등 발생하고 올 1월 페루 리마 남동쪽 규모 7.1의 강진으로 사상자가 발생했다.

더불어, 도시와 지방 간 불균형과 국가 재원 집중현상 등 해결을 위해 '페루 독립 200주년 기념 국가발전전략'에 균형발전 목표가 포함되는 등 페루 균형발전에 대한 필요성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자치인재원은 이러한 페루의 상황을 반영, '정부 간 협력' 및 '갈등관리 전략', '한국 지방정부의 재난관리', '균형발전 전략과 페루' 등 필요분야 강의로 과정을 구성했다.

박병호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장은 "이번 과정이 페루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지방공무원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연수가 되기를 바라며, 우리나라의 축적된 경험과 성과에 대한 실질적인 공유 기회가 되어 페루 지방정부의 발전과 나아가 국가발전에 도움이 되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