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의 선거개입을 경계한다
시민사회단체의 선거개입을 경계한다
  • .
  • 승인 2018.04.22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일부 시민사회단체들의 진보교육감 후보 추대 움직임을 놓고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전북 일부 진보단체들이 교육감 선거에서 ‘민주진보교육감’ 후보를 추대하기로 하고 추대위원회에 참여할 단체를 모으는 것으로 알려졌다. 진보단체의 교육감 후보 추대 움직임이 일자 교육감 예비후보들이 ‘교육에 보수·진보가 어디 있나’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전북도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이미영 예비후보는 지난주 회견을 통해 “김승환 교육감을 추대했던 일부 단체들이 이번에 또 ‘비판적 지지’라는 옹색한 명분으로 추대하려는 시도가 있다”며 즉각 중단을 호소했다. 다른 예비 후보들도 이념과 진영 논리를 떠나 전북교육 발전을 위해 일할 사람을 선출해야 한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김승환 교육감의 8년 교육행정 공과를 떠나서 일부 진보단체의 교육감 후보 추대는 선거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중대 사안이다. 문제는 진보교육감 후보 추대가 지역사회의 분위기와 여론을 수렴해 정당성을 가지고 추진되느냐는 논란이다. 추대위에 참여하는 단체들은 민주노총 전북본부, 전북평화와 인권연대, 전북민예총, 전국농민회총연맹 전북도연맹, 전북생명의숲, 교육연대 등의 주요 인사가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전북교육을 대표하고, 전북 교육의 미래를 책임질 단체인지 의문이 든다. 진보단체 이름을 내세워 이번 교육감 선거까지 자신들의 진영을 대변하고 입맛에 맞는 인사를 내세우려는 의도라면 비판을 면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민의를 저버리고 밀실에서 야합하듯이 추진하는 자기들끼리만의 진보는 진보라 할 수 없다”는 이미영 예비후보의 비판에 대한 반론이 여의치 않다.

 시대가 바뀌었다. 일부 진보단체들이 과거 관변단체들이 하는 식으로 지지성명을 내고 후보를 추대해 진보·보수의 낡은 프레임으로 선거구도를 몰아갈 의도가 있다면 이는 여론의 왜곡이며, 전북교육에 대한 농단이다. 행여 진보란 이름을 내세워 자신들만의 울타리를 만들고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모략을 획책하는 인물과 세력이 있다면 단호히 척결해야 한다. 지식정보의 4차산업 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전북 미래교육에 이념논쟁이 자리할 공간은 없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