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천자 흠집내기 차단 위해 공천 의결 속도
민주당 공천자 흠집내기 차단 위해 공천 의결 속도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4.18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전북에서 70%가 넘는 높은 당 지지율에 마냥 기뻐할 수 만은 없게 됐다.

 민주당의 높은 당 지지율로 ‘공천=당선’의 공식이 성립되면서 공천과 경선 결과에 불복하는 사례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6.13 전북 지선에서 민주당 공천을 받지 않고는 당선이 쉽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 중앙당이 단수공천과 후보 경선 승리로 공천된 후보의 당 최고위원 의결을 빨리 마무리한다는 계획을 세운 것도 공천 후유증을 최소화하겠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의 공천로드맵은 전북도당이 후보 공천을 확정하면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하고 최종적으로 당무위원회의를 열어 이를 통과시키는 절차를 밟는다.

 광역단체장과 전국의 모든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 등 지방의원 수를 생각하면 도당에서 결정한 공천 후보를 매일 매일 의결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전국에 있는 당무위원을 소집해 당무위원회의를 수시로 연다는 것 자체가 물리적으로 어렵다. 민주당은 이 때문에 각 시·도당에서 확정한 공천자를 한꺼번에 의결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 중앙당 관계자는 18일 “공천에서 탈락한 일부 후보들이 민주당의 이 같은 공천 시스템을 악용해 온갖 루머를 퍼뜨리고 있다”며 “중앙당도 이점을 잘 알고 있는 만큼 가능한 빨리 공천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도당에서 공천을 결정했음에도 최고위원회의 의결까지 시간 차이를 악용해 마치 후보에 문제가 있어 공천을 받을 수 없다는 흑색선전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민주당 관계자는 특히 일부 후보가 공천자의 흠집내기 차원에서 사실과 다른 내용을 폭로하고 이를 언론이 보도해 마치 사실처럼 포장하는 것에 대해 “전형적인 가짜뉴스 생성 과정”이라며 “민주당이 현혹되지 않을 뿐 아니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치권은 민주당 공천 후보의 흠집내기가 자칫 타 정당에 악용되고 있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에 비해 정당지지율이 낮은 다른 정당의 입장에서 민주당의 공천 후유증은 지선 승리를 가져다줄 좋은 먹잇감이 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일부 야당이 제3자 화법 방식으로 민주당 공천자 흠집내기에 동참하고 있는 것이 단적인 예다. 

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