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체류인구는 최소 ‘232만명’
전북도 체류인구는 최소 ‘232만명’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4.18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프라 확충이나 국가 예산 확보는 체류인구 기준으로 해야 현실성 있어
▲ 전주한옥마을 /전북도민일보DB
체류인구 기준으로 인프라 확충해야 할 당위성이 또한번 입증됐다. 전북도가 정주인구 1인 연간소비액 수준의 관광객 수를 계산해본 결과 체류인구가 최소 232만명으로 확인돼 대형 사업 추진에 근거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전북도는 국토연구원이 지난 2016년에 발표한 ‘인구감소시대, 관광진흥을 통한 지역체재·교류인구 증대전략’ 보고서 가운데 이같은 내용이 담겨 있는 것을 확인했다. 해당 자료에는 정주인구 1명 감소 시 몇 명의 관광객이 증가해야 상쇄되는지에 대한 일본의 연구 결과가 눈에 띈다.

당시 일본의 정주인구 1인 연간소비액은 125만엔으로 외래관광객 8명의 소비액과 맞먹는다. 또한 국내관광객으로 가정하면 숙박객 25명, 당일관광객으로는 80명의 소비액과 동등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같은 산식을 전북에 대입해보면 전북의 체류 인구수는 232만명이 넘는다는 결과가 도출된다.

지난해 기준으로 전북의 인구수는 186만5천여명이며 전북을 찾은 관광객 수는 3천648만6천여명으로 추정된다. 모두 단일 관광객이라고 가정할 경우 45만6천여명의 인구가 늘어나는 것으로 계산된다. 여기에 외국인관광객과 숙박객이 일부 포함되고 타지역 통근자 등 다른 요인이 적용된다면 실제 체류인구는 이를 훌쩍 뛰어넘을 게 자명하다.

이는 수요 부족으로 대형사업 추진에 애를 먹는 전북도 입장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실제 폭발적인 인기에 예약조차 어려운 119안전체험관이 수요 문제로 무산될 뻔했고 군산에 지어질 홀로그램체험관 역시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가 GM 사태 후속대책으로 뒤늦게 추경에 포함됐다. 또한 부안·정읍·순창·남원을 잇는 동부내륙권도로는 수요 등에 따른 사업성 부족으로 국가계획에도 반영조차 안 된 상태다.

도는 이처럼 어려운 사업 추진의 주원인이 저조한 인구수라고 판단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관광진흥과 기업 유치 등이 체재인구를 좌우한다”며 “인프라 확충을 하거나 국가 예산 확보 시 체류인구를 기준으로 해야 현실성 있다는 점을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