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씨앗은 인간관계로부터’
‘성공의 씨앗은 인간관계로부터’
  • 조석중
  • 승인 2018.04.18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카네기 인간관계론

 이 세상에서 성경 다음으로 많이 팔린 책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카네기 인간관계론’(씨앗을 뿌리는 사람, 데일카네기 저)이다. 1937년 초판을 발간한 이래, 지금까지 약 6천만권 정도가 팔렸다고 하니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다.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관심사 중 하나가 사람을 사귀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과 기술이 있다는 것에 주목한 이 책은 인간관계를 증진시키고 협력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사람들은 인정의 욕구가 있다. SNS상에서 ‘좋아요’라는 표현만으로, 한 번도 보지 못한 사람과의 교감이 이루어지는 세상이다. 누구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협력 그리고 조직 내에서의 리더십을 통해서 성장하고 성과를 이루어가고 싶어 한다. 인간경영의 대가라고 불리는 데일 카네기는 최초 1912년 뉴욕에서 시작된 강좌를 통해서,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면접이나 대중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보다 분명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안정감을 갖고 표현할 수 있는 화술을 강의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효과적인 화술뿐만이 아니라 일상적인 업무와 사회적 생활 속에서 사람들과 잘 사귀는 기술에 대한 훈련의 필요성에 대하여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저자인 데일 카네기 또한 스스로도 사람을 사귀는 능력과 이해력이 부족했다는 고백과 함께 이 책의 필요성에 대해서 언급을 했다.

 책을 쓰기 위하여 관련 신문 기사, 잡지 기사, 가정법원의 기록, 철학자. 심리학자들의 논문을 검토하는 한편,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은 성공한 사람들과의 면담을 통하여 그들의 인간관계 기술을 알아내려고 노력했고, 경험과 실험을 통해서 이 책이 나오게 되었다. 또한 이 책의 원리와 자료들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리더십과정이라고 불리우는 <카네기 리더십코스 프로그램>도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 책에 규정된 원리들은 단순한 이론이나 억측이 아니다. 이것들은 마치 마술처럼 작용한다. 전혀 믿을 수 없는 일처럼 생각되겠지만, 나는 이러한 원리들을 적용해서 많은 사람들이 생활에 정말로 일대 혁신을 가져오는 것을 직접 보아왔다. 교육의 가장 큰 목표는 지식이 아니라 행동이며 이 책은 행동의 책이다”라고 데일 카네기는 말한다.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 원칙에 대하여, 1. 비난이나 비판, 불평하지 말라. 2.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과 감사를 하라. 3. 다른 사람들의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고 이야기 한다. 총 30가지의 인간관계 원칙과 함께 공감이 되는 다양한 사례로 구성이 되어 있다.

 결국 인간관계론을 종합하는 한 단어가 있다면 “사랑”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을 사랑하는 그 구체적 표현들과 방법들이 오랜 경험과 데일 카네기의 노력으로 정리된 책이 <카네기 인간관계론>이다. 삶에서 관계 때문에 힘들어하는 분들, 관계의 변화를 진정으로 원하는 사람들에게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실천의 방법을 제시하는 나침반과 같은 책이다.

 /=조석중 (독서경영 전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