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전북분원, 그래 핀 활용 케이블 개발 성공
KIST 전북분원, 그래 핀 활용 케이블 개발 성공
  • 한훈 기자
  • 승인 2018.04.16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전북분원 양자응용복합소재연구센터는 '꿈의 소재'라고 불리는 나노소재인 그래 핀을 활용해 새로운 개념의 케이블 개발에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지난해 11월 KIST 전북분원과 서울대학교, 서울대 창업·벤처기업이 공동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6개월 동안 진행됐다. 연구팀은 초고강도와 고성능 전선을 제조할 수 있는 원천기술 개발에 뛰어들었다.

 개발된 기술은 화학증기증착법(CVD)을 활용해 그래 핀 섬유를 먼저 합성한 후 이를 전기분해의 원리를 이용해 그래핀 섬유의 표면에 얇은 구리 막을 입히는 간단한 방법을 통해 전선을 제조하는 기술이다.

 이 전선은 기존 구리전선 대비 2배 이상의 기계적 강도와 10배 이상의 최대 허용 전류량으로 고효율 전송뿐만 아니라 고성능 전기모터의 고성능화·경량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개발된 전선은 정부의 친환경 차 보급 정책으로 주목받고 있는 전기자동차의 핵심부품인 하네스 케이블(차량용 배선)에 적용이 가능하는 등 전기자동차 산업발전에 조력자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항공·우주 분야에도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며, 전선을 이용하는 산업분류군에서도 많은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된다.

 배수강 KIST 박사는 "고성능 그래 핀 케이블 개발을 위해서는 고품질의 다층 그래 핀을 합성하는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꿈의 신소재인 그래 핀의 특성과 구리전선의 장점을 융합함으로써 고출력 전력전송과 경량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것"이라고 말했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