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 정도 천 년, 공휴일로 지정되나
전라도 정도 천 년, 공휴일로 지정되나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4.16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지방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지역에서 의미 있는 날을 기념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 공휴일’ 지정에 관한 입법을 추진중이다. 이에 따라 올해 전라도 정도 1천 년을 맞는 3개 시도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행정안전부는 16일 지자체 공휴일 지정이 가능해지는 ‘지방자치단체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안) 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과 4월 지방공휴일에 관한 법률안(강창일 의원)과 지방자치법 개정안(위성곤 의원)이 발의되고 전국시도의회 의장협의회에서 건의하는 등 지역 실정에 맞는 지방공휴일 지정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이날부터 관계기관 의견 조회 등 입법 절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전라도 정도 천 년을 맞는 전북과 광주·전남의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3개 시·도는 올해를 지난 천 년의 역사를 되짚고 새로운 천 년을 향한 도약의 발판으로 다지는 해로 삼고 있다. 전라도는 고려 광종, 서기 1018년 행정구역으로 생겼고, 3개 시·도는 10월 18일을 기념일로 정했다.

 이에 대해 한 퇴직 공직자는 “전라도 정도라는 특별한 날을 기념하고 특히 지역만의 역사성을 발굴하고 자랑삼는 계기로 삼을 만하다”고 말했다.

 전북도 핵심 관계자는 이에 “올해 전라도 천 년 첫해를 기념하기 위한 날로 정했는데, 매년 할 것인지는 아직 깊이 생각하지 못했다”면서도 “자체적으로라도 매년 이어나가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그러나 공휴일 지정에는 부담을 느꼈다. 이 관계자는“기념행사는 큰 어려움이 없어 보이지만 공휴일까지 지정하는 수준이라면 상당히 깊이 3개 시도간 논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마련한 ‘지방자치단체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안)에 따르면 각종 기념일의 관한 규정의 기념일 중 해당 지역에서 특별한 역사적 의의가 있고, 주민들의 이해를 널리 얻을 수 있는 날을 지방자치단체의 공휴일로 지정할 수 있다. 또 지방공휴일 지정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조례를 통해 지정하도록 했다.

 한편 인사혁신처는 제주 4·3 지방공휴일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입법과정이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해 ‘제주특별자치도 4·3희생자추념일의 지방공휴일 지정에 관한 조례’에 대해 대법원 제소 지시 등 추가적인 법적 조치는 취하지 않기로 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