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물 산업 중소기업 지원 추진
K-water, 물 산업 중소기업 지원 추진
  • 정재근 기자
  • 승인 2018.04.16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water가 물 산업 육성 및 관련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제고 등을 도모하기 위해 기술개발 지원 사업 활성화에 나선다.

K-water는 ‘2018년 상반기 물 산업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제도’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공모분야는 △성과공유제 △민관공동투자 기술개발사업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사업 △물산업 기자재 공급자 등록제 등 총 4개 사업이다.

‘성과공유제’는 K-water와 중소기업이 공동과제를 수행해 기자재의 원가절감이나 성능 및 품질향상 성과를 도출한 경우, 해당 기업과 2년간 수의계약을 체결해 개발제품의 판로를 지원하게 된다.

‘민관공동투자사업’과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사업’은 중소기업이 K-water의 필요기술을 개발하고, K-water와 중소벤처기업부가 함께 개발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금 규모와 기관별 부담비율은 사업별로 다르며, 최종 과제 심사와 선정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한다. 선정기업에 K-water의 댐·수도 사업장을 활용해 제품성능을 시험할 기회도 부여한다.

‘물산업기자재등록제’는 K-water에 기자재를 제조·납품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공급안정성, 기술능력 등을 평가해 우수기업에 K-water 3년간 입찰 참가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다. 중소기업의 안정적 판로확보와 기자재 품질관리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 자격요건과 필요서류 등은 K-water 마중물센터 홈페이지 (https://www.kwater.or.kr/mjmool)에서 확인할 수 있다.

K-water는 이번 공모를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제고는 물론, 매출확대와 신규 일자리 창출까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water는 지난해에도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제도를 통해 총 861억원의 물 산업 중소기업 매출과 921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물 산업 중소기업 외 카이스트(KAIST) 등 기술개발 협력기관도 참여해 스마트물관리 등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물 산업 트렌드와 최신기술을 중소기업과 공유했다.

K-water 이학수 사장은 “국내 물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민간과 공공부문이 힘을 모아야 한다”며 “우수한 중소기업이 물산업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K-water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