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2차 구조조정, 군산조선소 재가동 악재로 작용하나
현대중공업 2차 구조조정, 군산조선소 재가동 악재로 작용하나
  • 한훈 기자
  • 승인 2018.04.15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이 조선산업의 긍정적인 전망을 뒤로한 채 구조조정을 단행해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빠져들고 있다. 울산 본사가 구조조정까지 단행하는 상황에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이라는 명함을 내밀기 쉽지 않은 구조이기 때문이다.

15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이달 2차례에 걸쳐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9일 현대중공업은 만 55세 이상 근로자를 대상으로 ‘조기정년 선택제’ 희망자를 신청받았다. 오는 16일부터는 10년 이상 근속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접수에 돌입한다.

 이 과정을 거쳐 2천500명 이상 구조조정 될 것으로 예측된다.

 조선산업의 긍정적인 예상들이 무시된 채 구조조정이 단행되는 것이다. 그간 조선산업은 2016년 발주물량과 수주물량이 바닥을 친 후 상승세를 타고 있다. 최근 정부는 3년 동안 신조선박 200척을 지원하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각종 연구기관은 환경규제의 강화로 지속적인 발주물량 확대를 예상하고 있다.

 이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거론된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은 수주물량 부족으로 잔여인력이 많다는 이유로 구조조정을 단행 중이다.

 이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악재로 볼 수 있다. 본사의 인력을 줄이는 상황에서 군산조선소에 물량을 배정하고 인력을 배치할 가능성이 작기 때문이다.

 이에 지역에서는 현대중공업이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현대중공업 최고경영자들은 내년 재가동을 언급해 왔다. 현대중공업은 선박 건조물량 확대를 위해 전북도와 의견을 교환해 왔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정부 지원안이 유리한 방안으로 구성되거나 공공선박이 유리한 조건으로 발주되도록 지자체를 통로로 활용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지자체는 재가동을 위해 현대중공업과 협력관계를 유지한 것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이 울산의 인력을 구조 조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연결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