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인구정책 ‘일자리’가 핵심
전북 인구정책 ‘일자리’가 핵심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4.15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인구정책 방향이 청년 일자리 확보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전북도는 올해 초부터 인구감소에 대응하기 위한 통합적 정책 추진 중이다. 그동안 신규시책 발굴, 생애주기별 인구정책 추진 등 인구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수차례 회의와 방대한 자료를 수집해 분석 작업을 벌였다.

그 결과 청년층을 끌어 모을 정책집행을 통해 실질적인 경제활동 인구를 늘리는 방안이 가장 유력하게 제시됐다. 이에 따라 전북도 인구 정책은 청년들이 실질적으로 원하는 일자리 매칭을 통한 취업연계강화, 사회참여 확대 및 복지증진 등 청년 삶 전체에 주안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대기업을 유치하거나 지역 사업과 연관된 기업의 전북 이전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 일부는 전북에 정착해 직접적 인구 유입 효과가 있고 가족을 두고 나홀로 생활하는 직원들의 경우 지역에서 소비하며 경제에 간접적 보탬이 되기 때문이다. 이는 거주인구가 아닌 체류인구 기준으로 인구 수를 측정하고 인프라 구축도 해야 한다는 전북도 입장과도 유사한 맥락을 가지고 있다.

농촌 역시 젊은 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인프라 조성에 집중할 분위기다. 청년창업 스마트팜 등 귀농귀촌 사업이 성과를 보인 만큼 도는 해당 사업을 더 활발히 추진할 것은 자명하다.

전북도 관계자는 “인구 문제는 저조한 혼인율과 저출산, 보육서비스 인프라 문제 등의 영향도 있지만 이는 전국적인 현상이다”며 “전북지역은 청년 일자리 문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