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대 남원 설립 속도전 필요
공공의료대 남원 설립 속도전 필요
  • .
  • 승인 2018.04.1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의료 인력을 양성할 국립공공의료대학의 남원 설립이 최종 확정됐다. 서남대 폐교 등으로 직격탄을 맞은 남원지역엔 가뭄에 단비 같은 낭보가 아닐 수 없다.

공공의료대학 설립계획에 따르면 올 하반기 관련 법안 마련에 이어 2019~2022년 대학 설립 계획수립 및 건축설계와 공사를 거쳐 빠르면 2023년 개교한다는 계획이다. 의료대 정원은 폐교한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 규모다. 교육과정은 국립중앙의료원과 연계해 운영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양성된 의료인은 의료 취약지나 지역별 공공의료 인력 수급에 맞춰 시도별로 일정 비율이 배정될 예정이다.

공공의료대 남원 설립은 서남대 폐교 충격을 줄이고 의료 취약지 전문 의료인력 확보라는 측면 등에서 다층적 효과가 기대된다.

하지만 공공의료대 남원 설립 및 개교까지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우선 공공의대 설립 근거 법안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 공공보건의료대학병원의 설치 운영에 관한 법률안과 개정법률안이 발의돼 있지만, 설립근거가 아직은 미흡하다는 것이다. 정부와 여당은 입법과 국회 통과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 그래서 확정 계획 발표도 복지부와 민주당이 공동으로 했을 것이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심보로 타지역에서 몽니를 부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단단히 경계하면서 단호한 대처가 요구된다. 또한, 공공의료대가 제대로 된 면모를 갖추려면 의과대 달랑 한 개 과만 가지고는 교육이 제대로 될 수 없다. 간호학과 등 관련 학과도 설치돼야 한다. 또한, 남원 설립의 효과를 높이려면 의대생들의 수련 과정도 지역에서 해결해야 한다. 정부의 발표대로라면 서남대 의대처럼 1~2학년 과정은 의료대에서, 그 이후 과정은 국립중앙의료원 중심으로 교육이 운영될 가능성이 크다. 실질적으로 반쪽 기능밖에 못 하는 것이다. 남원의료원의 국립화 승격을 통한 시설 확충이나 지역 거점 병원인 전북대병원 등과의 연계 방안 등 시너지 효과가 나도록 해야 한다. 학교 부지와 교사 건물도 법안 통과 등 복잡한 절차가 중첩되어 있는 서남대 폐교 활용보다는 신축으로 가야만 계획대로 적기 개교할 수 있다. 부지 선정을 마치고도 난항을 겪고 있는 군산전북대병원 건립사업의 무산위기가 반면교사가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