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 유권자 수준 무시한 선거전략은 필패
순창 유권자 수준 무시한 선거전략은 필패
  • 순창=우기홍 기자
  • 승인 2018.04.12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숙주 순창군수가 지난 7일 페이스북 계정을 잠정 폐쇄했다. SNS를 통한 소통 창구를 닫은 것이다.

 황 군수의 이런 조치는 특정인이 페이스북을 연계한 선거운동을 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며 군수와 공무원 등 10여명을 검찰에 고발한 것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알려졌다. 순창군의 관련부서는 “페이스북 게시 글에 선거와 관한 글은 없으며 선관위에 질의해 게시 글에 문제가 없다고 해 삭제하지 않았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또 황 군수는 페이스북 계정의 잠정폐쇄 글을 통해 “일부 직원이 업무와 관련되거나 자료보관 차원에서 공유했을 것으로 짐작되는 일들이 선거운동에 이르는 행위로 오해되어 고발됨으로써 군수로서 미안함과 비통함으로 가슴이 많이 아프다”는 심정을 내비쳤다.

 페이스북 게시의 선거법위반 여부는 관련 기관의 조사를 통한 판단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평소 페이스북을 통해 순창군정 소식과 황 군수의 소소한 일상에 대해 소통할 수 있었던 순창군민 한 사람으로서는 아쉬움이 많다.

 순창군 일부 공무원의 페이스북 활동은 지난 2016년 순창에 C형 감염환자가 집단 발병했다는 국내 유명 통신사의 오보 때부터 활발했던 것으로 기자는 기억한다. 특히 이런 오보 탓에 확인을 거치지 않은 언론사들의 기사 베껴 쓰기로 순창군 이미지가 심각한 타격을 받을 때다. C형 집단감염 환자 발생이란 오보는 2015년 메르스 사태를 겪은 순창군 입장에서는 실로 큰 이미지 실추였다.

 뒤늦게 집단 발병이 아닌 수년 동안 걸친 데이터로 밝혀졌지만, 언론의 사실확인을 거치지 않은 보도로 말미암은 피해는 커졌다. 당시 반박 보도자료도 나가는 등 순창군은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페이스북도 사실을 알리기에 유용하게 사용됐다. 실제 황 군수를 비롯한 많은 공무원이 페이스북을 활용해 진실 알리기에 나선 것. 황 군수의 페이스북 활용이 이때부터 활발해진 것으로 기억한다.

 이후에도 국가예산 확보의 당위성을 알렸으며 군민들도 지역의 불편사항을 제시하는 등 황 군수의 페이스북 활동은 소통창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하지만, 이런 소통의 창구 구실을 하던 페이스북 게시가 선거법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고발당한 당사자 입장에선 마냥 웃고 넘길 사안이 아닐 것이다.

 더욱이 고발 건을 다루는 일부 언론의 보도 행태도 논란이 일고 있다. 마치 황 군수와 몇몇 공무원들이 고의적으로 사전 선거운동을 위해 글을 공유한 것처럼 비칠 수 있는 ‘고발’에만 초점을 맞춰 보도했다는 지적이 지역에서 제기되는 대목이 논란의 중심이다.

 또 순창지역 일각에서는 6.13 선거에 출마할 특정인의 전략에 편승한 잘못된 저널리즘의 민 낯을 보는 느낌이란 격앙된 분석도 나온다. 이런 분석의 배경은 보도의 기본인 고발당한 쪽의 반론이 전혀 없다는 점에서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런 일부 언론의 보도행태와는 다르게 순창에서 발행하는 특정 주간지는 사안별로 순창군 관련부서 측의 입장을 충실하게 지면에 실어 눈길을 끌고 있다. 페이스북을 통한 사전 선거운동으로 고발된 부분만을 부각시킨 일부 언론과는 비교되는 대목이다. 독자 또는 시청자들로서는 어느 언론의 보도내용을 신뢰하겠는가.

 특히 이 지역 주간지는 “자신이 고발했다고 밝힌 A씨를 만났다”라며 “고발자는 군수 출마가 확실시되는 자의 가족”이라고 지면을 통해 밝혔다. 이 내용은 특정 가족 가운데 한 사람은 군수선거에 출마가 확실시되고 또 다른 사람은 선거 경쟁자와 공무원을 고발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최근 전북도민일보와 전주MBC·JTV 전주방송·전라일보 등 도내 언론사 네 곳이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4월 1일부터 4일까지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황숙주 군수 지지율이 47.5%로 강인형 전 군수(35.3%)를 12.2%나 크게 앞섰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 참조) 이어 발표된 KBS 전주총국과 전북일보 여론조사에서도 결과는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런 결과를 두고 지역 정치권에서는 선거법위반 고발 건과 연관해 분석한 내용이 나오고 있다. 즉, 순창군민들은 위반 여부에 논란이 있는 고발 건과 무관하게 인물과 정책을 보고 지지세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순창에서 6.13 지방선거에 나설 입지자들이 참고해야 할 대목일 것 같다.

 순창=우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