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동한 경찰과 말다툼하다 가슴 밀치면 ‘공무집행방해’
출동한 경찰과 말다툼하다 가슴 밀치면 ‘공무집행방해’
  • 김기주 기자
  • 승인 2018.04.10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관과 말다툼을 하다 가슴을 밀친 행위도 경찰의 공무집행을 방해한 것이라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대법원 2부(주심 김소영 대법관)는 10일 지난달 29일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기소된 김모(53)씨의 상고심에서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깨고 사건을 유죄 취지로 전주지법 형사항소부에 돌려보냈다.

 대법원은 “공무집행방해죄는 공무원이 직무수행에 직접 필요한 행위를 현실적으로 할 때만 성립하는 것이 아니라 공무원이 직무수행을 위해 근무 중인 상태에 있는 때를 포괄한다”고 판단했다.

 이어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관이 피고인과 시비가 붙었다는 사정만으로 경찰관의 직무수행이 종료됐다고 볼 수 없다”고 판시했다.

 김씨는 지난 2016년 10월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주차문제로 이웃과 싸우다 신고를 받고 온 경찰관에게 자신이 잘못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김씨는 경찰관에게 반말과 욕설을 섞어 썼고 결국 주차 시비와는 무관하게 김씨와 경찰관이 말다툼하게 된 것으로 조사됐다. 말다툼 끝에 김씨는 경찰관의 가슴을 한 차례 밀친 혐의(공무집행방해죄)로 기소됐다.

 1심에서는 “범죄사실이 모두 인정된다”며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반면 2심은 “경찰이 신고처리에 관한 직무를 집행하던 중에 일어난 행위라고 보기 어렵다”며 공무집행방해죄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마지막 대법원은 경찰관의 직무수행 중 일어난 범행이 맞는다며 2심 재판을 다시 하라고 결정했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