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시대 농업, ‘스마트 팜’에서 미래 찾자
4차산업혁명 시대 농업, ‘스마트 팜’에서 미래 찾자
  • 김관영
  • 승인 2018.04.10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등의 기술이 산업 분야와 융합되어 경제 사회구조를 근본적으로 혁신하고 변화시키는 기술혁명을 말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산업이 주목받고 있는데, 이 중 하나가 ‘스마트 팜(smart farm)’이다.

 스마트 팜은 농업분야에서는 4차산업 핵심 기반 기술들이 접목시킨 것으로 전통적인 농업을 넘어 스마트 농업의 실현을 가속화하고, 생산뿐만 아니라 유통체인 전체에서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먹거리 산업은 인류의 생존과 직접 관계되는 것으로 세계 각국은 앞다투어 스마트 팜 기술개발과 관련 소프트웨어 수출에 공을 들이고 있다.

 네덜란드는 다양한 과학기술을 접목해 전 세계 스마트 농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을 해외에 수출하는 일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애그리포트(Agriport) A7’은 2006년부터 로테르담에서 소규모 농장을 운영하던 10개의 농가가 이주해 스마트 팜 클러스터를 형성한 세계에서 가장 현대적이고도 성공적인 농업단지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는데 그 규모가 약 1,000ha에 이른다.

 스페인 알메리아 온실단지는 세계 최대 비닐하우스 단지로 유명하다. 그 규모가 약 28,500ha로 8,500만평에 이른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여기서 생산되는 작물 중 70%는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종자, 농약, 비료, 농자재 회사들이 입주해 생산비를 절감하고 고용창출에도 기여하고 있어 1석 3조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이스라엘은 ‘적은 비용, 더 많은 생산’을 목표로 농업기술 혁신 시스템 개발에 집중해 2016년 기준 이스라엘 스마트 팜 기술 수출 규모는 40억 달러에 달했다.

 미국의 경우 ICT 강점을 다양한 농산업에 이식하고 이를 위한 정부의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농업 혁신 관련 연구를 중점 추진하고 있는데 그 비중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늘어날 추세다.

 일본 정부는 2014년부터 스마트 팜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정부 정책과 발맞춰 세이와, 후지츠, 카카시 등의 기업들이 새 성장 동력으로 스마트 팜을 선택하고 있다. 특히 ‘일본재부흥전략 2016’을 수립해 ‘전략적 혁신 창조프로그램(SIP)’의 ‘차세대농림수산창조기술’에서 스마트 팜을 실현하는 혁신적인 생산시스템 연구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중국도 ‘중국제조2025 전략’ 등을 통해 산업의 스마트화 전략을 수립하고, 스마트 농업의 확대를 위해 ‘전국 농업현대화 계획(2016-2020)을 발표하면서 농업현대화 전략의 일환으로 농업 정보화를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세계 각국이 스마트 팜 기술개발과 소프트웨어 수출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까닭은 식량안보 차원에서 질 좋은 미래식량자원의 안정적인 확보와 높은 부가가치 때문이다.

 이런 스마트 팜의 성공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산·학·연, 그리고 농업인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 정부는 스마트 팜이 복·융합 기술인만큼 여러 부처의 협력적인 정책 및 과감한 예산 투입으로 관련 사업을 견인해야 한다. 또 국·내외 상황을 고려한 전략수립과 접근이 필요하다.

 산업계와 학계 그리고 정부, 민간을 망라한 관련 연구소에서는 스마트 팜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표준화 및 국산화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농업인들이 중요하다. 농업인들은 스마트 팜 네트워크를 구성해 서로 간에 정보를 공유하고, 데이터 농업을 위한 교육과 과학 영농 기술 습득에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들이 모여질 때 우리 농산업 발전과 농업인의 소득 증대 및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4차산업혁명 시대, 스마트 팜을 통한 농업혁명은 선택이 아닌 필수며, 스마트팜이야말로 대한민국의 미래농업이 두려움 없이 전진해 나가야 할 방향인 것이다.

 김관영<국회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