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불법 선거론 지지 얻기 힘들다
부정·불법 선거론 지지 얻기 힘들다
  • .
  • 승인 2018.04.08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당내 공직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이 진행되면서 후보들 간 사활을 건 싸움이 전개되고 있다. 민주당 경선은 다음 주까지 권리당원과 국민참여 여론조사 투표로 진행되면서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한 홍보전이 치열하다. 경선이 막바지에 이르면서 일부 지역에서 지방선거가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반적인 선거분위기는 민주당 경선을 포함해 비교적 공명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전북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지난달까지 적발된 공직선거법 위반 조사는 39건에 60여 명이 연루됐다. 경찰은 7건을 검찰에 송치하고, 4건은 혐의없음으로 내사를 종결했다. 나머지 28건은 조사를 진행 중이다. 지난 2014년 6.4 지방선거보다 적발건수가 다소 늘어났으나 우려할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 현재까지 드러난 큰 사건은 군산의 한 잡지사 대표와 주필이 홍보 기사를 게재한 대가로 예비후보자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로 3명이 검찰에 고발된 상태다. 대형 사건은 없으나 전주지역 봉침사건과 관련해 뜬소문이 나도는 등 상대 후보 비방과 흑색선전 등 네거티브 선거전 양상은 이어지고 있다.

 상호비방 등 네거티브 선거운동 방식은 특성상 뜬소문이 들불처럼 짧은 시간에 확산하는 점 때문에 후보들이 유혹에서 벗어나기가 어려운 게 현실이다. 자신의 장점이나 정책을 알리기엔 많은 시간이 필요하나, 상대의 단점이나 비방은 짧은 시간에 유권자들에게 각인되기 때문이다. 민주당 경선을 앞두고 우려스러운 점이다. 민주당 공천 경선이 막바지에 이르면서 ‘묻지마식’ 정치 공세가 경선판을 뒤덮을 우려도 크다.

  지방선거 후보들이 상대 후보의 약점 찾아 공격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면 한순간의 호응을 얻을 순 있지만, 투표에서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을 순 없다고 본다. 자신의 장점과 인물의 차별성을 드러내고 정책과 비전으로 경쟁하는 진정성만이 유권자들의 표를 얻을 수 있다. ‘촛불’을 경험한 달라진 국민의식이 오히려 부정선거와 상대를 비방하는 후보를 심판할 것이라 믿는다. 6.13 지방선거가 공정한 선거문화로 새로운 자치시대를 열어가는 전환점이 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