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용진읍 ‘찾아가는 복지’ 사각지대 해소
완주 용진읍 ‘찾아가는 복지’ 사각지대 해소
  • 완주=배종갑 기자
  • 승인 2018.04.05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 용진읍이 ‘찾아가는 복지’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있다.

 5일 용진읍에 따르면 불의의 교통사고로 직장을 잃고 병원비와 생활고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이모씨는 지역주민의 제보로 사례관리가 실시됐으며 이를 통해 긴급의료비 지원 및 생계급여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또 미취학자녀 1명에 대해서는 드림스타트 사업으로 연계해 아동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해결되지 않았던 병원치료비는 초록우산과 연계해 지속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반찬서비스, 민간단체의 각종 지원사업을 연계하는 등 민관협력을 통한 종합적인 서비스로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용진읍은 지난 2016년 맞춤형복지팀이 설치된 이후 찾아가는 복지 행정을 펼쳐 마을 순회, 사각지대 발굴대상자, 이웃들이 발굴한 어려운 이웃 등 1500세대의 가정을 직접 방문해 사례관리 및 복지제도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맞춤형복지서비스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통합사례관리사를 통해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100여세대를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해 맞춤형 지원을 펼쳤다.

 최우식 용진읍장은 “용진읍에 맞춤형복지가 시작된 지 2년차가 되어가고 있고 그동안 사각지대 발굴 및 사례관리 대상자들의 연령과 상황에 맞는 지속적인 복지서비스를 지원해왔다”며 “사무소에 내방해야만 받을 수 있었던 복지서비스를 찾아가는 복지로 전환해 지역주민의 어려움을 함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완주=배종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