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지사 후보 ‘깜깜이’ 경선
민주당 도지사 후보 ‘깜깜이’ 경선
  • .
  • 승인 2018.04.04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지사 경선이 송하진 도지사와 김춘진 전 전북도당위원장 2파전으로 확정됐으나 선거 열기가 뜨겁진 않다. 경선이 불과 10여 일 앞으로 다가온 점을 고려하면 경선방식에 문제가 있어 보인다. 김춘진 전 전북도당위원장은 지난 2월 13일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일찌감치 선거운동에 뛰어들어 송 지사의 ‘4대 불가론’을 제기하며 날 선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송하진 지사는 3일 “전북 대도약의 시대를 열겠다”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한참 뒤늦은 출마 선언이랄 수 있다.

 2파전으로 치열할 것 같은 민주당 도지사 경선은 송 지사가 김 예비후보와 정면 대결에서 한발 비켜서면서 큰 공방 없이 진행되고 있다. 송 지사는 3일 출마 선언을 통해 ‘4대 불가론’을 정치공세라고 반박하고 나섰으나, 그동안 김 예비후보의 공세에 대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해 왔다. 송 지사는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겠다고 밝혀 앞으로 양 후보가 직접 부딪히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도지사 경선이 후보 간 치열한 정책 공방 없이 진행되면서 민주당 경선에 보완이 필요하단 지적이다. 전북지사 경선은 권리당원 선거인단 ARS 투표 50%와 안심번호 선거인단 ARS 투표 50%로 이달 중순경 진행된다. 경선이 권역별 정견발표나 정책토론회 없이 진행되면서 당원이나 도민들은 후보를 직접 만날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투표에 참여해야 한다. 현재의 경선 구도에서는 후보의 공약이 무엇인지, 후보의 주장이 옳은지조차 확인하기가 쉽지 않은 ‘깜깜이’ 선거, 투표가 불가피하다.

 야당의 유력한 주자가 없는 실정에서 민주당 경선은 본선이나 다름없는 중요한 선거다. 민주당은 투표에 참여하는 당원이나 도민에게 후보의 인물 검증과 정책, 공약을 알릴 의무가 있다고 본다. 경선 과정은 단순히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선출하는 과정이 아니다. 후보 간 정책 공방을 통해 민의를 수렴하고 수렴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해 나가는 과정이다. 어떤 형태로든 후보를 검증하고 정책을 비교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국민참여 경선을 진행하는 민주당의 의무라고 본다. 특별한 정보제공 없이 전화 오면 인기투표 하라는 것은 도민을 가볍게 보는 처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