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해운산업 재건 계획’ 발표 예정
정부, ‘해운산업 재건 계획’ 발표 예정
  • 한훈 기자
  • 승인 2018.04.03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호기 잡아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재가동 불씨를 살리고자 해양수산부가 발표할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촉매제로 활용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여론이다. 이는 현대중공업 수주물량 증가가 자명한 상황에서 군산조선소에 우선 배정될 수 있는 정치적·행정적 환경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의견이다.

 3일 전북도와 해양수산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5일 해운산업의 경쟁력 복원을 위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계획에는 △안정적 화물확보 △경쟁력 있는 선박 확충 △선사의 경영안전 등이 중점 담길 것이란 예상이 중론이다. 특히 정부는 해운산업 복원을 위해 연차적인 선박 발주물량을 발표할 것으로 추측된다.

 관련업계는 이 계획에 담길 연간 발주물량이 70척, 5년 동안 200여 척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가 발표할 이 발주물량은 국내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구상된 만큼 국내기업 수주에 유리한 조건이 담길 가능성이 크다. 대부분 물량이 국내에서 건조된다는 의미다.

 이는 자연스럽게 현대중공업 물량확대와 직결된다. 수주물량확대는 군산조선소 재가동 가능성을 열게 된다.

 이에 앞서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을 비롯한 최길선 전 회장,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 등 최고경영책임자들은 70척 이상 수주물량 확보 시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언급한 전례를 갖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48척을 수주하는데 이어 올(1~2월) 6척(유조선 2척, 가스선 4척)을 수주한 상황이다. 관련업계는 국내외 상황을 고려하면, 올 현대중공업 수주물량이 60척 전후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하고 있다.

 정부의 발주물량을 현대중공업에 유리한 방향으로 유도하고 기술력과 자금지원 등 정치적·행정적 환경을 만들어 준다면, 군산조선소 재가동 희망이 열리는 것이다.

 다만 불안한 부분은 행정적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당장 전북도는 정부가 발표할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지켜보겠다는 뜻을 취하는 모양새다.

 정부 발표를 지켜본 후 대응방안을 찾겠다는 의미다. 조기 재가동을 위해 현대중공업 의견을 타진하고, 정부에 각종 건의 활동을 앞장서야 할 전북도조차 기본적인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 이는 정부와 현대중공업의 입장을 그대로 쫓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의 해운산업 재건 계획 발표내용을 지켜봐야 어느 정도 대응방안을 찾을 수 있는 것 같다”면서 “현재까지 어떠한 내용이 담길지 예측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