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 논의 필요하다
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 논의 필요하다
  • .
  • 승인 2018.04.02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글로벌 신조선 발주량이 증가하고 현대중공업 수주 물량도 늘어나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국내외적으로 선박 발주·수주 물량이 늘어나는 상황을 고려해 군산조선소 2019년 재가동 시점을 앞당겨야 한다는 지역의 목소리가 크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사태를 맞는 전북으로서는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를 조기에 재가동함으로써 벼랑 끝 위기에 몰린 지역경제 위기 극복에 동참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국내외 신조선 발주 및 수주 물량은 작년 큰 폭으로 성장세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도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올해 현대중공업 그룹의 신조선 수주는 16억 7000만 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41.6% 늘어났다. 현대중공업 수주물량은 2016년(11척) 최저점을 찍은 후 지난해 48척, 올해(1~2월)는 6척(유조선 2척, 가스선 4척)을 수주한 상황이다. 수주잔량도 89척까지 올라섰다.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지난 1월 ‘조선해양업계 2018년 신년인사회’에서 “올 70척 이상의 선박을 수주하면 군산조선소를 재가동 할 수 있다”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해 선박 수주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권오갑 현대중공업 지주 부회장 역시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비슷한 발언을 했다. ‘연간 70척 이상 건조물량 확보’라는 조건을 달았으나 최고 책임자들이 재가동 시점을 2019년으로 지목했다.

 현대중공업 최고 경영자들이 약속한 군산조선소 재가동 시점이 9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현대중공업 수주물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이제 군산조선소 재가동 논의가 필요하다고 본다. 현대중공업과 정부, 전북도 등이 나서 군산조선소 재가동 약속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 수립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북지역에서는 군산조선소 협력업체들의 어려움과 GM 군산공장 사태 등 지역 경제적 상황까지를 고려해 올 하반기 조기 재가동을 희망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70척 수주물량 확보’란 조건에만 매달리지 말고 지역 여건을 고려한 정책 결정이 요구된다. 정부도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약속한 만큼 공공선박 발주와 노후선박 교체 등 정책지원을 확대하고 현대중공업과 협의에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