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후보 인기투표 전락 우려된다
지방선거, 후보 인기투표 전락 우려된다
  • .
  • 승인 2018.04.01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부터 군수와 군의원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면서 6.13 지방선거가 본격전인 선거전에 접어들었으나 후보 인물검증과 정책대결이 실종된 선거를 치르고 있다. 지방선거가 더불어민주당 공직 후보 선출에 집중되면서 후보자의 공약 검증이나 정책 대결의 모습이 실종돼 이번 선거가 인기투표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6.13 지방선거가 집권여당인 민주당 대 자유한국당,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1여 4야의 다자대결 구도를 통한 정책선거가 기대되었으나 야당의 인물 부재로 민주당 공천을 위한 경쟁이 선거판을 휩쓸고 있다. 지방선거 예비후보들 간의 치열한 경합 속에서도 일부 정당이 도지사와 시장·군수 후보 등을 내세우지 못하는 등 민주당 독주의 선거구도가 만들어지면서 부작용을 낳고 있다.

 민주당의 공천방식도 ‘이전투구’의 진흙탕 싸움을 부추기고 있다. 민주당 공천방식은 권리당원 50%와 일반유권자 50%의 참여를 통한 경선이다. 권리당원을 많이 확보하고 일반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는 후보가 공천자로 결정되는 구조다. 조직력과 인지도를 갖추 후보가 경선에서 승리하게 된다. 민주당 후보들은 이미 확보한 권리당원 등의 조직을 가동하고 여론조사에서 인기를 얻기 위한 홍보에 치중할 수밖에 없다. 경선일자가 다가올수록 후보의 정책대결보다는 권리당원 확보를 위한 조직력 확대와 상대방 흠집 내기 등 네거티브 선거전이 전개되고 있다.

 1여 4야의 달라진 전북 정치지형이 각 정당 간 정책대결을 이끌 것 이라는 도민의 기대와는 전혀 다른 양상이다. 민주당 전북도당 경선은 이번 주부터 지역별로 진행된다. 경선은 지역별로 현장투표 없이 권리당원과 일반유권자를 대상으로 한 ARS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북도지사 경선조차도 후보들 간의 정책토론회나 후보 정견발표 등이 단 한 차례도 없는 유일한 선거로 기록될 전망이다. 민주당이 지금이라도 공천방식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최소한 지역별 합동토론회나 정견발표 기회를 후보에게 제공해야 한다. 민주당 공천이 처음부터 끝까지 여론조사로 판가름나는 만큼 유권자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졌다. 유권자들이 인물을 보고, 정책을 보고 후보를 검증해야 할 막중한 책무를 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