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초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청정지역임을 자랑해온 전북지역의 초미세먼지 고농도 일수가 전국 최다라는 통계는 충격이 아닐 수 없다. 한국환경공단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익산은 초미세먼지 관측망이 있는 전국 157개 기초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일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당 51㎍ 이상) 수준 이상을 기록한 날이 68일로 가장 많았다. 고농도 초미세먼지가 30일 이상 발생한 전국 25개 시군구에 익산과 정읍(36일) 김제(35일) 고창(30일) 등 전북지역 4곳이 포함됐다. 수도권을 제외하곤 가장 많았다. 지난해 17개 광역지자체 고농도 평균 일수에서도 전북은 30일로 최고치였다.
인구와 차량, 공장 등은 수도권 등 타지역에 비해 낙후된 전북이 초미세먼지로는 전국에서 가장 큰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다. 환경전문가들은 동쪽의 노령산맥이 공기 흐름을 막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익산과 정읍의 초미세먼지 일수 최고치 수준은 축산 악취가 주범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는 것이다.
초미세먼지를 침묵의 살인자라고 한다. 미국 시카고대 연구팀은 미세먼지(PM10)를 10㎍ 정도 저감하면 수명이 0.6년 연장된다고 분석했다. 미세먼지 저감은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선택지가 아니다. 우리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다.
그럼에도 전북도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은 느슨하기 짝이 없다.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면 대기오염 배출 사업장 조업중단 권고, 소각시설 가동시간 단축 및 소각량 조정, 차량 2부제 등을 시행한다는 것이다. 권고와 홍보 유도 등 시민들의 자율에 맡기는 방식이다. 초미세먼지 일수 전국 최고 수준으로 숨이 막히는데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저감 대책은 언급조차 없다. 아니면 말고 식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이 과연 얼마나 실효를 거둘 수 있을지 의아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