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북·중 정상회담에 촉각
청와대, 북·중 정상회담에 촉각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3.28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을 28일 공식 확인했다.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을 통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어떤 영향이 미칠지 주목된다. 김 위원장이 전통적 우군인 중국을 협상 테이블로 초대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우선 이날 북중 정상회담 사실 공식 발표 직후 이번 만남이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에 긍정적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북중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가 선대 유훈이라고 발언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이런 내용을 봤을 때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남북정상회담을 출발점으로 비핵화 이슈의 핵심 당사자인 북미 간 ‘담판’으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쐐기를 박으려 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구상이 중국이라는 또 하나의 ‘실력자’가 등장하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북한도 중국을 우군 삼아 목소리를 높이려 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김 위원장이 시 주석과 회담에서 “한미가 선의로 우리 노력에 응해 평화 안정 분위기를 조성해 평화 실현을 위한 단계적인 조치를 한다면 한반도 비핵화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고 발언함으로써 미국의 비핵화 로드맵과 배치되는 ‘선 조치, 후 비핵화’ 입장을 재확인한 것은 청와대로서는 마음을 놓을 수 없는 대목으로 꼽힌다.

 김 위원장은 대북특별사절대표단이 방북했을 때 대북 군사적 위협 해소와 체제안전을 전제로 한 비핵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북한이 중국과 만남에 따라 비핵화 문제를 어떻게 풀어 갈지 주목된다.

 베트남·아랍에미리트(UAE) 순방을 마치고 이날 오전 7시 40분께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한 참모들은 여독이 채 풀리기도 전에 곧바로 청와대에 도착해 오전 9시부터 현안점검회의를 열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29일에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이 열림에 따라 이 회담에서 북중 정상회담과 관련한 북한 대표단의 입장을 들은 다음 우리 정부의 정확한 대응 기조가 나올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29일 오전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이 시진핑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아보실장과 회담 및 만찬을 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양 정치국 위원은 최근의 북중 정상회담의 결과를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며 “한반도 비핵화 등 여러 가지 현안에 대해서도 한중 간 협의가 있을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양 정치국 위원은 30일 문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이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