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신청사 건립 놓고 첨예한 대립
익산시 신청사 건립 놓고 첨예한 대립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8.03.28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2월 국토부 리뉴얼 사업에 선정된 익산시 신청사 건립을 놓고 시의원들 간 첨예대립과 함께 찬반양론이 대두되고 있다.

 28일 익산시의회 제208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김주헌(함열·황등·함라·웅포)의원은 “익산시가 현 청사 부지에 신청사를 신축하고자 하는 것은 시민 대다수의 뜻도 또, 최선의 선택도 아니며, 사전준비나 시민과의 소통 없이 지난해 국토부가 공모한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사업에 선정돼 현 청사 부지에 신청사를 건립하는 계획은 청사 건립을 가장 쉽고 용이하게 추진하고자 하는 행정편의 주의적 발상에 의한 선택을 뿐 시민의 불편과 낙후된 원도심, 익산시 균형 발전과는 전혀 부합되지 않은 선택이다”고 꼬집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첫째, 구도심인 중앙동, 남중동 일원 활성화에 기여할 수 없고, 둘째, 적정 주차면수가 최소1,200∼1,500대 정도의 주차면이 필요한데 예정부지 지하주차장과 제2청사 앞에 주차 빌딩만으로는 부족하며, 셋째, 현재의 익산시청은 지리적으로 남쪽 끝에 위치해 있어 익산 전역에서의 접근성이 떨어져 도시의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주헌 의원은 “신청사는 현재의 자리보다는 접근성과 확장 가능성 등 균형발전이 가능한 임상동에 위치한 전라북도 소유 원종장 부지가 적합한 대안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만면 박종대(남중동, 신동)은 5분 자유발언에서 “지금의 청사는 건축된 지 48년이 경과되어 비좁고 안전성이 떨어져 하루빨리 새로 지어야 한다는 것에는 익산시민이라면 이견이 없을 것으로 생각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여유로운 주차장 확보를 위해 신청사를 외곽에 유치하자는 의견도 있지만 (이는)신규택지개발을 통한 도시의 확장은 현실에 맞지 않고 택지개발을 통한 청사부지 조성 역시 불가능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외곽 신청사 건립은)시내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땅값이 싼 곳은 많지만 시 외곽에 나홀로 청사를 넓게 짓는 것이며,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없고 익산시 발전을 견인할 수 없다”고 전했다.

 박종대 의원은 “다른 지역에 신청사를 건립할 경우 주변의 주거, 상업, 교통 등의 기반이 없기 때문에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여러 불편을 줄 수밖에 없다”며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추진과정에서 서로 소통하고 문제점이 있다면 머리를 맞대고 해결방법을 찾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