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점 많은 민주당 경선방식, 부메랑 우려
허점 많은 민주당 경선방식, 부메랑 우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3.27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다음달 1일 부터 시작키로 한 6·13 지방선거 공직후보자격심사를 위한 여론조사가 정치적 부메랑이 될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민주당 공천 방식의 허점과 1여4야 구도의 전북 지선 지형, 그리고 70% 안팎의 당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는 민주당 독주체제에 따른 것이다.

 이번 지선에서 민주당은 경선후보 배수압축을 위한 1차 컷 오프 부터 경선까지 사실상 여론조사로 공천자를 확정한다.

경선에서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ARS 투표가 있지만 일반유권자 선거인단과 후보 배수압축은 여론조사로 진행한다.

 특히 6·13 지방선거에서 경선으로 공천자를 확정하는 정당은 민주당이 유일하며 민주당의 높은 지지율을 생각하면 다른정당은 후보 경선 보다는 전략공천으로 후보를 선출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민주당의 경선에 민주당 지지층이 아닌 다른 정당이 개입할 여지가 충분하다는 의미다.

민주당 지지를 하지 않아도 무선전화로 걸려오는 전화만 받으면 후보 경선에 참여할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과거와 달리 직접 투표장을 찾는 체육관 선거가 없어져 반 민주당 지지층의 경선 참여폭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특히 정치권은 1여4야의 전북 지선구도는 정체성, 도덕성에 맞고 경쟁력이 가장 높은 최적, 최강의 후보를 공천하겠다는 민주당의 바램과 달리 공천 결과를 왜곡시킬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민주당 후보만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와 다른 정당, 무소속 후보까지 포함한 다자대결 구도의 여론조사 결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라며 “다시 말해 민주당 경선에서 역선택의 개연성이 충분하다”라고 말했다.

 실제 전북 14개 시·군중 일부 지역에서 민주평화당에서 주요직을 맡은 인사와 바른미래당 소속 인사들이 SNS통해 민주당 후보 경선에 노골적으로 개입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다른정당 인사들이 민주당 특정후보에 대한 직·간접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일부는 민주당 선거캠프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민주당 후보 경선이 양자대결, 3자대결 이라는 것도 반민주당 지지층의 공천 개입을 높여주고 있다.

지난 20대 총선때 민주당 2배수 후보 경선 과정에서 반 민주당측의 경선 개입이 노골화 됐으며 실제 경선 결과는 그동안 실시했던 여론조사와는 전혀 다른 결과를 낳기도 했다.  

 민주당 도당이 공천을 위한 여론조사를 앞두고 역선택 차단에 힘을 쏟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전북도당 여론조사 소위는 그동안 몇차례 회의를 거쳐 역선택을 차단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다양한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후보 배수압축을 위한 여론조사의 경우 민주당 후보와 다른 정당, 무소속 후보를 모두 포함한 다자대결 방식이 역선택 차단을 위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