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광역단체장 단수공천 불투명
민주당, 광역단체장 단수공천 불투명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3.26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의 6·13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접수가 마감됨에 따라 단수공천 여부가 주목된다.

 민주당은 후보 경선에 앞서 진행되는 자격심사에서 1,2위간 후보간 여론조사에서 20%이상 지지율 차이가 있으면 단수공천을 할수 있도록 했다.

 단수공천은 강제조항이 아닌 공관위원들의 정무적 판단에 따른 선택적 사안이다.

중앙당 관계자는 단수공천과 관련,“기초단체장 후보의 단수공천은 무리가 없겠지만 광역단체장은 정무적 판단이 진행될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장 선거에 현 박원순시장을 비롯 박영선,우상호 의원등 현직 의원이 출마했고 경기지사에는 전해철 의원과 이재명 성남시장,양기대 광명시장이 출마했다.

 박 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성남시장은 지난 대선때 출마했고 박영선,우상호 의원은 원내대표를 지낸 중진 의원,전해철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이다.

 정치권 모 인사는 26일 단수공천에 대해 “서울시장과 경기지사 후보의 면면은 ‘별들의 잔치’로 불릴정도로 화려하다”라며 “단수공천 결정에 대한 후폭풍도 생각하지 않을수 없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현 송하진 지사와 김춘진 전 도당위원장의 양자대결 구도의 전북지사 선거도 후보간 지지율 격차와 관계없이 단수공천이 쉽지 않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전북 도지사를 포함해 광역단체장 공천에 대해 “단수공천에 대한 장점이 많음에도 경선 후보들의 반발이 예상된다”라며 “민주당 경선은 지지층 분열의 부작용이 있는 반면 단수공천은 거물급 후보의 저항이 있다”라고 고민을 토로했다.

 또 각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 전국적으로 3-4곳이 후보간 지치율 격차가 20% 이상 차이가 나고 있는 것도 전북 도지사 선거에서 단수 공천 가능성을 낮게 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후 첫 전국단위 선거에서 광역단체장 공천이 경선없이 단수로 결정되면 민주당 경선에 대한 유권자의 관심을 끌어 모으는데 실패 할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그러나 공천 원칙론과 공천 과정에서 지지층의 통합을 이유로 “정치적,정무적 판단을 하지 말고 단수공천에 기준에 맞으면 공천자를 확정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라고 말했다.

 특히 경쟁력이 월등히 앞선데도 굳이 경선을 진행하는 것은 정치적 역차별이고 뒤쳐진 후보의 정치적 공세와 네거티브 선거로 민주당과 후보가 상처만 입을수 있다는 설명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