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천 여론조사, 역선택 차단 고심
민주당 공천 여론조사, 역선택 차단 고심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3.22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 공천을 위한 여론조사에서 역선택 차단에 골몰하고 있다.

공직후보자격심사와 후보 경선등 2단계로 진행되는 민주당 공천에서 여론조사는 사실상 공천을 좌우할 정도로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1일 마련한 단수공천 기준은 여론조사에서 1, 2위 후보간 지지율 격차가 20% 이상이면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후보 경선도 권리당원과 함께 일반유권자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경선을 치르지만 일반유권자 표심은 여론조사 성격을 취하고 있다.

 전북지역 14개 시·군중 전주시장과 무주군수등이 양자대결이며 또 3명이상의 후보 지역도 후보간 경쟁력을 생각하면 사실상 양자대결을 성격을 갖고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특히 인구가 적은 군단위 경우 민주당 경쟁자들의 여론조사 과정에서 개입은 민주당 공천 결과를 바꿔놓을수 있는 위력을 발휘할수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각 지역의 지선 상황을 언급하며 “1위를 달리고 있는 후보에 대한 견제가 심해질수 밖에 없다”라며 “본선에서 민주당과 경쟁해야 하는 입장에서 유력후보의 공천 탈락은 선거 호재가 될수 밖에 없을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대 총선때 민주당 후보 경선에서 전북의 일부지역의 경우 역선택이 진행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따라서 이번 지방선거는 과거처럼 ‘민주당 공천을 위한 여론조사’ 혹은 ‘민주당을 지지합니까’식의 여론조사 방식을 대폭 개선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당 공관위원은 22일 전화통화에서 “역선택 차단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라며 “최선의 방법을 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공천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후보뿐 아니라 다른정당, 무소속 후보 까지 모두 포함하는 안이 부상하고 있는 것이 단적인 예다.

 민주당 소속 모 지선후보는 “시장, 군수 선거에 나오는 모든 후보를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면 민주당 지지층이 아닌 유권자가 역선택할 가능성은 없다”라며 “여론조사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또 민주당 권리당원 만으로 실시하자는 의견도 적지 않다.

다만 민주당 권리당원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면 원천적으로 역선택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지만 전북 14개 시·군별 권리당원수의 편차가 크다는 것이 단점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