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천, 가·감점이 당락여부 결정
민주당 공천, 가·감점이 당락여부 결정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3.22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의 전북지역 지방선거 후보등록일을 하루 앞두고 공천 심사에서 적용될 가·감점이 각 후보의 공천 희비를 가를변수로 떠 오르고 있다.

 현직 단체장이 출마하지 않는 무주공산 지역 대부분 후보간 초박빙의 접전을 펼쳐 공천 심사와 경선에서 적용되는 후보에 대한 가점, 감점은 단순 수치 이상의 공천 당락을 결정할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각 지선 후보 진영이 경쟁후보가 받게될 가점 및 감점 비율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유불리를 계산하는데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 공천심사 및 경선 가·감산 비율 자료에 따르면 공천관리위원회는 서류 심사 과정과 경선 과정에서 가점과 감산 비율을 이중으로 적용한다.

 가점 및 감산 비율도 차이를 보이는데 여성 후보자의 경우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해 경선을 치르게 될 경우 25% 가점을 받게 된다. 다만 여성 후보일지라도 해당 선거구에서 신청한 공직한 동일한 공직을 수행했거나 전현직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지역위원장 등은 가산점 10%를 받도록 했다.

공천에서 여성 후보에 대한 가점은 민주당의 여성권익 향상등 민주당의 정체성과 따른 것이다.

민주당 중앙당 인사는 22일 “민주당은 그동안 지방선거에서 여성의 의무공천등 지방정치의 다양성 확보에 적지 않은 노력을 했다”라며 “아직 한국사회에서 여성은 정치적 약자인 만큼 이에대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우선 후보자 접수 후 진행되는 공천 심사 과정에서 여성과 중증 장애인, 65세 이상 노인, 선기일 기준 만 35세 미만의 청년, 다문화이주민 등은 15% 가산점을 부여받는다. 노인에 대한 가산점은 이번 선거에서 처음 도입됐다. 아울러 선거일 기준 만 35세 이상, 45세 이하는 10%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정치권은 무엇보다 경선 과정에서 얻게 되는 가산 및 감산 비율을 주목하고 있다. 민주당이 2~3명을 대상으로 한 경선 계획을 밝히면서 일부 지역의 경우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전북 내 단체장 후보군을 고려할 때 윤곽을 드러낸 가산점 대상은 소폭에 그치고 있지만 경선 과정에서 영향력은 어느 때보다 클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지지율이 고공행진 중인 상황에서 집권여당의 한장 뿐인 단체장 공천장을 노리는 후보들이 접전 중인 점을 감안하면 후보들이 받게 되는 가산점은 특별한 프리미엄으로 인식되고 있다.

 반면 음주와 전과 이력 등으로 인해 부적격 후보로 분류되거나 선출직 평가 결과 하위 20%에 해당된 후보들은 감점이 불가피해 위태로움을 호소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민주당은 탈당 이력자와 경선불복 경력자, 선출직 공직자 평가 결과 하위 20%는 경선 과정에서 10%를 감산한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