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감염병 예방 나섰다
무주군 감염병 예방 나섰다
  • 임재훈 기자
  • 승인 2018.03.22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군이 모기와 파리, 진드기 매개 질환으로부터 주민건강을 지키기 위해 방역전담팀을 구성하고 사업비 1억여 원을 투입하는 등 감염병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군은 오는 11월까지 단계별 방역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으로 해빙기를 맞아 3월(1단계)에는 하수구와 대형건물 지하, 정화조 등을 집중 소독하고 4월(2단계)에는 자연하천과 습지, 웅덩이, 인구밀집지역 그리고 숲을 대상으로 분무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하절기로 접어드는 5월부터는(~11월중, 3단계) 관광객들이 주로 몰리는 관광지와 민원발생지역에 연막소독 및 분무소독을 진행할 예정이다.

 군에 따르면 올해 방역기간을 135일에서 175일로 지난해보다 40일 연장했으며 지난 19일부터는 유충 서식지인 정화조와 하수구, 저수지, 축사 등 270곳에 유충구제를 투입하고 있다.

 웅덩이와 폐타이어 집하장의 고인 물을 제거하는 데도 주력하고 있다.

 군 보건의료원 이해심 과장은 "기후변화와 해외여행 증가 등의 이유로 해충을 매개로 한 감염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방역활동에 더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했다.

 이어 "올해부터는 미생물을 이용해 환경 친화적으로 모기유충을 박멸하는 활동을 펼친다"라며 "미생물 유충구제는 유해하지 않은 생물에 대해서는 작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유충 1마리 당 성충 모기 500마리의 박멸효과가 있는 유충구제는 모기가 성충이 되기 전 유충단계에서 살포하는 것으로, 월동모기의 저항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해빙기 방제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무주=임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