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단수공천은 ‘함량미달 후보 배제, 지지층 균열 차단’
민주당 단수공천은 ‘함량미달 후보 배제, 지지층 균열 차단’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3.21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이 6·13 지방선거 단수공천 기준을 마련함에 따라 함량미달과 준비부족의 후보는 경선 참여도 어렵게 됐다.

민주당이 과거와 달리 이번 지선에서 단수공천을 적극 적용키로 한 것은 정치개혁 차원에서 예측가능한 공천을 진행했다는 자신감이 배경이 되고 있다.

 또 문재인 정부 출범후 급상승한 민주당의 당 지지율을 지방선거 승리로 연결짓고 공천 후보 경선 과정에서 발생할수 있는 지지층 분열등 공천 후폭풍을 최대한 막겠다는 계산도 깔려 있다.

민주당은 후보 경선에 앞서 진행되는 후보자격심사의 당선가능성 항목 평가를 위한 여론조사에서 1,2위 지지율 격차가 20%이상이면 경선없이 1위 후보를 공천자로 결정한다.

 말 그대로 여론조사를 통해 경쟁력이 가장 높은 후보를 공천하겠다는 의지다.

민주당의 이같은 공천 흐름은 지방선거 1년전 부터 당헌·당규에 명시한 권리당원 50%+일반유권자 50%의 공천방식에서 이미 예견됐다.

 이같은 경선 방식은 결국 지역에서 경쟁력 있는 후보가 공천을 받을수 있는 구조다.

 민주당 중앙당 핵심관계자는 21일 “공천에서 정치권 실세들의 입김 차단을 위해 당헌·당규에 공천 방식을 명시했다”라며 “무엇보다 단수공천은 민주당 지지층의 분열을 막을수 있는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민주당 공천이 다가올수록 후보간 과열경쟁으로 민주당 내부의 균열이 발생하고 일부지역은 여론에 뒤진 후보진영의 선거법 위반 고발,흑색선전이 난무하고 있다.

 민주당이 이미 경선방식이 결정된 상태에서 선거법 위반등으로 1위 후보의 낙마만이 공천을 받을수 있는 유일한 해법이기 때문이다.

 또 이번 전북 지선 지형이 민주당대 자유한국당,민주평화당,바른미래당,정의당등 1여4야 구도라는 것도 단수공천의 토대가 되고 있다.

 민주당 후보간 과열경쟁으로 공천불복등 후유증이 발생하면 경쟁력 있는 후보의 탈당등에 따라 본선 구도가 급변할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정치권 모 인사는 최근 자유한국당의 공천 후유증을 언급하며 “공천에서 보이지 않는 손이 작동해 경쟁력 있는 후보가 공천에서 탈락하면 예상치 않은 결과를 낳을수 있다”라며 “경쟁력 있는 후보의 단수공천은 결국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 결과의 산물”이라고 말했다.

 현재 당 지지율과 후보 경쟁력에서 열세를 드러내고 있는 일부 야당은 민주당 공천 후유증을 지방선거 승리의 상수로 삼고 있다.

 실제 과거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공천 후유증으로 경쟁력 있는 후보가 탈당해 무소속 후보로 출마해 당선된 사례가 적지 않다.

 정치권은 또 민주당의 높은 지지율등에 따라 과거처럼 공천흥행을 신경쓰지 않고 여론조사로만 이뤄지는 공천의 특징도 다수공천이 이뤄지는 배경이 되고 있다.

 민주당은 돈 안드는 공천 제도 정착을 위해 체육관에서 경선을 실시하는 현장투표제도를 아예 없애고 여론조사 만으로 공천자를 확정한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