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기초의원선거구 획정 난상토론 예상
전주 기초의원선거구 획정 난상토론 예상
  • 정재근 기자
  • 승인 2018.03.20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치개혁 전북공동행동 기자회견이 20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실시된 가운데 관계자들이 피켓을 들고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김얼 기자
 전주지역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을 결정하는 전북도의회 제351회 임시회 4차 본회의가 21일 열리는 가운데 찬반양측의 난상토론이 예상된다.

 이로써 전주 기초의원선거구 획정은 본회의 투표로 결정되거나 부결시 중앙선관위 직권으로 결정될 전망이어서 당분간 깜깜히 선거도 우려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주을지역위원회 당원협의회는 20일 도의회 기자실에서 전주지역 기초의원 선거구 꼼수 획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전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전북시군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의 선거구획정안을 수정하면서 기초의원 선거구를 인구비례가 아닌 국회의원 지역구 인구비례를 기준으로 전주시의회 의원 정수를 배분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앞서 도의회 행자위는 전주시 사선거구(삼천 1,2,3동)의 의석수를 당초 3명에서 2명으로 줄이고 전주시 차선거구(진북동, 인후 1·2동, 금암 1·2동)의 의석수를 3명에서 4명으로 늘리는 수정안을 의결, 본회의에 상정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전주을 당원협의회는 행자위가 의원 정수를 2명으로 줄인 전주시 사선거구는 인구가 5만5,308명인데 반해 인구가 가장 적은 전주시 다선거구(인후3동, 풍남동, 노송동)는 5만1,935명에 불과한데도 의원 정수가 3명으로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고 반발했다.

 따라서 전북도의회 행자위 수정안은 선거구획정위원회의 기초의원 선거구 인구비례에 따른 합리적인 의석수 배분을 밀실에서 바꿔치기한 ‘의회 폭거’에 해당된다고 강력 비판했다.

 특히 전주 국회의원 선거구별 인구는 완산구 전주갑 18만명, 전주을 22만명, 덕진구 전주병 26만명으로서 전주을과 4만명 차이가 나는 만큼 당초 선거구획정위에서 정했던 전주갑 9명, 전주을 10명, 전주병 11명의 의원정수 배정이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송성환 도의원은 이날 본회의에서 반대토론에 나서 선거구 획정안의 부당성을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이날 정의당 전북도당도 긴급성명을 통해 “인구비례 원칙 무시한 행자위 선거구 획정 수정안에 반대한다”며 “2인 선거구 최소화하고 3~4인 선거구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치개혁전북공동행동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3~4인 선거구 대폭 확대와 기득권을 놓지 않는 정치권을 비판했다.

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