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와 GM 군산공장 협력업체, 공공요금 감면
군산조선소와 GM 군산공장 협력업체, 공공요금 감면
  • 한훈 기자
  • 승인 2018.03.19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협력업체에 이은 한국 GM 군산공장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공공요금 감면·유예가 추진된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GM 군산공장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전기와 가스, 상하수도 요금, 폐수처리비 등에 대한 지원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지원대상은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결정으로 어려움에 부닥친 149여 개 협력업체를 대상이다. 협력업체는 정부가 발표한 고용위기지역 지정관련 일자리사업 발굴회의 등을 통해 공공요금 감면 등을 건의해 왔다. 전북도는 협력업체들의 의견을 수용해 해결방안을 모색해 왔다. 이에 전북도는 지난 13일 군산시와 익산시, 한국전력공사 전북지역본부, 군산도시가스 등이 참여한 실무회의를 갖고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가스요금은 가스 공급업체인 군산도시가스사 등 3개 도시가스 사에서 가스요금 납부유예를 수용했다. 가스 사는 협력업체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납부기간 연장과 분할납부를 합의하고, 세부지원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군산시는 상하수도요금 및 폐수처리비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 군산시는 요금의 면제대상, 면제기간, 감면율에 대해 관련 시행규칙을 개정해 지원방안을 모색한다는 전략이다. 전기요금을 담당하는 한전 역시 협력업체 지원에 동참한다. 한전은 지난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따른 협력기업을 지원해 왔다. 

산업부가 지난 8일 발표한 ‘지역산업 구조조정 등에 따른 지원 대책’을 통해 군산공장 협력업체 역시 지원대상에 포함한다는 방침이다. 업체의 미사용 설비를 계약전력에서 제외함으로써 전기요금을 경감받을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한전에서는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설명회와 전기사용변경 접수 등을 통해 미사용 설비에 대해 계약전력을 조정할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협력업체의 생활민원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GM 군산공장 정상화를 위해 최대한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