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 1번’ 확보전, 전북 정계개편 촉발
‘기호 1번’ 확보전, 전북 정계개편 촉발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3.19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4년 6.4지방선거 선거벽보 작업. 전북도민일보DB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6·13 지방선거에서 ‘기호 1번’ 확보 전쟁이 전북지역 정계개편의 뇌관이 될 전망이다.

선거에서 ‘기호 1번’과 국회의장은 국회 원내 다수당의 몫이다.

 이번 지선에서 대구·경북을 제외하고 전 지역의 승리를 목표로 한 민주당 입장에서 ‘기호 1번’ 은 양보할수 없는 문제다.

특히 현재 121석을 갖고 있은 민주당과 116석의 자유한국당이 본격적으로 국회 1당 경쟁을 펼친다면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순창·임실)을 비롯 민평당,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의 행보가 주목된다.

정치권은 전북지역 정계개편은 5월14일과 6·13 지방선거 이후 두번에 걸쳐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선관위의 각 정당 기호배정은 5월14일이 기준일이다.

현재 의석대로 민주당이 1당을 유지하면 정계개편 가능성은 그만큼 줄어들 수 있는데다 당 지도부 분위기도 무소속 의원의 영입작업을 진행할 계획이 없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19일 “지방선거 이전에 다른정당이나 무소속 의원을 영입할 생각은 없다.”라며 “다만, 자유한국당이 이정현 무소속 의원이나 바른미래당 의원 소속 의원 영입작업을 진행하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번 지선에서 ‘기호 1번’ 유지를 위해 민주당이 자유한국당 상황을 지켜보며 무소속 의원의 영입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의미다.

 친 민주당계 무소속 의원은 전북 남원·순창·임실이 지역구인 이용호 의원과 전남 나주·화순의 손금주 의원이다.

6·13 지방선거 이후 진행될 정계개편은 각 당의 지선 성적표에 따라 규모와 범위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전북지역 정계개편의 큰 그림을 그리는 민주당은 지선 이후 있을 야당, 무소속 의원들의 입당이나 복당을 반대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지방선거 이전의 정계개편은 공천 지분 나눠 먹기 등 부작용 가능성이 있지만, 지선 이후 다른 정당, 무소속 의원들의 민주당 합류는 정치적 부담이 없다는 설명이다.

 민주당 핵심 인사도 “민주당 합류를 반대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라며 “지역위원장 임명 문제도 경선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그러나 6·13 지방선거와 함께 진행되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결과에 따라서는 민주당이 정계개편에 적극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6·13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는 ‘미니 총선거’라 불릴 만큼 선거판이 커져 결과에 따라 현 국회의원 의석수가 뒤바뀔 수도 있다.

 지금까지 재보선이 확정된 곳만 7곳인데, 성추행 의혹으로 사직서를 제출한 민병두 더불어 민주당 의원의 사퇴가 확정되면 8곳에 이른다.

 게다가 여당을 중심으로 현역 의원의 지방선거 출마 러시가 재보선 판을 키우고 있는 가운데, 현역 국회의원이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면 재보선 확정 시점인 5월 14일까지 의원직을 사퇴해야 하고, 이럴 경우 실제 재보선이 펼쳐질 지역은 10곳이 넘을 전망이다.

 민주당이 만약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 패하면 민평당, 바른미래당을 소속 의원을 상대로 적극 구애작전을 펼 수 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