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3월 말 남북 고위급회담 추진
청와대, 3월 말 남북 고위급회담 추진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3.18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는 남북정상회담 추진을 위해 이달 말 남북 고위급회담을 추진하기로 했다.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사이에 한미 정상회담 가능성도 열어 뒀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지난 16일 청와대에서 첫 전체회의를 열고 북측에 고위급회담을 공식 제안하기로 하고 우리측 예술단과 태권도 시범단의 평양방문 공연을 4월 초에 추진하기로 했다고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임 실장은 “준비위는 지난 두 차례 정상회담 경험을 공유하고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30~40명 내외의 자문단을 위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특히 “회의에서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전기가 돼야 한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이를 위해서 한반도 비핵화, 획기적인 군사적 긴장 완화를 포함한 항구적 평화 정착, 그리고 남북관계가 새롭고 담대한 진전을 위한 의제에 집중해 준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남북 정상 간 핫라인 구축과 관련해 임 실장은 “북측과 실무논의 중이고 고위급회담이 이달 말에 진행되면 좀 더 정리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사이에 한미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과 관련, 임 실장은 “남북정상회담을 하고 나면 사실 북미회담이 어느 시점에 될지 저희가 결정하기 어렵지만, 남북정상회담이 이뤄지고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북미회담이 이뤄진다면 가급적 한미 간 핵심 의제를 갖고 실무형이라 해도 (그 사이에) 한미정상회담이 있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임 실장이 언급한 핵심 문제는 남북 정상회담에서 의제로 다뤄질 한반도 비핵화로 “핵개발은 북미간의 문제다”고 줄곧 주장해 온 북한과 미국의 정상회담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만나 의견을 조율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란 분석이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