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장관, 새만금 활성화 전략 제시
국토부장관, 새만금 활성화 전략 제시
  • 설정욱 기자·군산=정준모 기자
  • 승인 2018.03.18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개발공사 직원 채용시 지역인재 채용 혁신도시 이전기관 수준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전북도, 기업 관계자들이 한데 모인 간담회에서 새만금 활성화를 위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전략이 제시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장관은 16일 새만금사업 현장을 방문해 송하진 지사와 입주기업 관계자 등을 만나 새만금개발공사 설립계획과 비전, 투자계획을 공유하고 새만금지역 발전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김현미 장관은 “새만금개발공사 설립 법안 통과를 위한 도민들의 관심과 지원에 감사를 드리며, 새만금사업이 전북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공사 직원 채용 시 혁신도시 이전기관 수준으로 전북지역 인재가 선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국가기관이 많은 전북으로선 공공기관으로 제한된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에서 소외된다는 지역 여론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에 올해 안으로 새만금개발공사를 지역에 입주시켜 청년실업 문제를 해소하겠다는 의중이 담겨 있다는 분석이다.

새만금개발공사는 공사운영 방안, 조직 및 사업모델 구체화를 통해 3본부(경영기획, 핵심사업, 부대사업) 100명 규모로 오는 9월 설립될 계획이다. 

또한, 이날 간담회에선 국내외 기업들의 다양한 요구 사항도 수렴했다.

특히 이영관 한국도레이 회장은 “새만금 지역에 일본 기업을 유치하는 게 현실적으로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일본에서 중국으로 수출할 경우 6.4%의 관세가 부과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새만금에서 중국으로 나가는 물품은 한-중 FTA에 의해 관세 감면이 적용, 일본 기업들로선 구미가 당길 부분이라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업체들은 인적, 물적 자원교류 및 국제교역량 증가에 대처하기 위한 접안시설 규모 확대를 선결과제로 꼽았다.

새만금 신항만 접안규모를 10만 톤급으로 늘리고, 군산항을 활성화해 신항만 개항시까지 활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송하진 지사는 “새만금특별법 개정으로 새만금개발에 청신호가 켜졌고, 공사가 설립되어 공공주도 매립이 속도를 내게 되면 위기의 전북경제를 회복하는 데 크게 기여 할 것”이라며 “이날 간담회에서 건의된 소중한 의견을 잘 귀담아 국토부 등 관련부처와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새만금에 상용 전기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구축과 스마트해양무인시스템 실증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기존 주력산업을 근본적으로 체질개선하고 다변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설정욱 기자·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