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율주행차’ 실현 가능한 대안이다
‘전기·자율주행차’ 실현 가능한 대안이다
  • .
  • 승인 2018.03.18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한국 GM 군산공장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대책으로 ‘자율주행 전기 상용차’ 구축방안을 제시했다. 전북의 강점인 상용차와 이를 기초한 인프라, 새만금 등을 연계해 군산을 포함한 전북지역의 산업을 재편하겠다는 전략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지난주 브리핑을 통해 “한국 GM 군산공장 정상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군산경제 체질을 장기적으로 강화시키기 위해 자율주행 전기 상용차 전진기지를 만드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삼겠다”고 밝혔다.

 송 지사의 자율주행 전기차 구축은 한국 GM 군산공장 정상화가 최선이지만 중장기적으로 미래산업으로 군산지역 경제를 재편해 체질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단 판단이다. GM 군산공장 정상화 방안이 꽉 막힌 현실에서 대안으로 ‘전기상용차 중심의 자율주행 글로벌 전진기지’ 구축을 내세운 것으로 송 지사는 “이를 정부에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한국 GM 군산공장 재가동에 대한 정부 입장은 전북도와 군산시, 정치권 등의 강력한 정상화 요청에도 변화가 없다. 고용위기지역,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이 고작이다. 뚜렷한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GM과 한국 GM은 국내 공장지역 외국인투자지역(FIZ) 지정 신청에서도 군산을 배제하는 등 군산공장 폐쇄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군산공장 정상화가 어려워지는 현실에서 전북도로서는 손을 놓고만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단기적으로 군산공장의 정상화이지만, 중장기적인 대안으로 미래 대체산업을 정부에 요구하는 안은 바람직하다. 한국 GM이 군산공장 대책으로 전기차나 자율주행차 개발과 생산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수 있고, 공장 폐쇄에 대한 대안으로도 설득력이 높다.

 자동차산업은 전기차, 자율주행차로의 재편이 불가피하다. 전북은 전기 상용차 중심의 자율주행 전진기지를 육성할만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새만금 지역 내부도로가 갖는 최적의 자율주행 실증 인프라와 도내 현대자동차와 티타대우 상용차 생산 공장, 군산 상용차 주행시험장, 자동차융합기술원 등 미래자동차 산업 기반을 갖추고 있다. 전북도의 전기차 자율주행 전진기지 구축이 실현 가능성이 크다. 정부의 정책판단과 조속한 지원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