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농기계 안전운전면허 취득 지원
장수군 농기계 안전운전면허 취득 지원
  • 이재진 기자
  • 승인 2018.03.16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군이 농기계 안전사고예방을 위해 소형건설기계 안전운전면허취득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6년부터 시작된 면허취득지원사업은 작년까지 40명을 대상으로 600만원을 지원해 농작업재해 예방과 농기계 이용률 제고에 기여했다.

 올해 교육은 읍면별 수요조사를 통해 30명을 선정하고, 15일 안전운전면허취득 사전교육을 농업기술센터 교육장에서 실시했다. 면허취득교육 이수자는 교육비의 50%를 지원받게 된다.

 교육과정은 농용굴삭기, 스키로우더, 지게차에 대한 작동원리, 운전조작, 안전사고 예방요령 등의 이론교육과 현장실습과정으로 진행된다.

 지정된 교육 장소에서 이론 6시간, 실기 6시간의 교육을 이수하게 되면 3톤미만의 소형건설기계를 사용할 수 있는 면허를 취득하게 된다.

 이번 교육을 통해 농업인들의 운전미숙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고, 면허가 없어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소형건설기계 임대를 하지 못한 농업인들도 임대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교육에 참여한 한 농업인은 "농작업 재해 등 불리한 영농여건을 개선하고 무면허 시 발생할 수 있는 법률적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보람된 교육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곽동기 농업기계팀장은 "농기계 취급요령 및 사용기술 향상으로 농기계 이용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기여하는 소형건설장비 운전면허 취득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기계사업단은 농기계 안전사고예방과 관련하여 주행형 농기계 등화장치부착지원사업 200농가, 농기계 종합보험지원사업 369농가, 오지마을 순회수리봉사를 추진 중에 있다.

  장수=이재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