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후보 경선, 역선택 차단 고심
민주당 후보 경선, 역선택 차단 고심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3.15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의 6·13 지방선거 공천 작업이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에서 역선택 차단을 위한 방안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 후보 공천를 위해 두번에 결처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첫번째는 지선후보 자격심사 과정에서 후보 경쟁력을 위한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두번째는 2-3배 후보 배수 압축후 진행되는 경선에서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공직후보 자격심사에서 후보 경쟁력 비중은 전체 평가에서 30% 비중밖에 되지 않지만 평가 항목중 유일하게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다.

 후보의 정체성, 도덕성, 면접점수는 공천관리위원회 위원들의 주관적 평가이지만 여론조사를 통한 경쟁력 조사는 수치화 할수 있어 공천 잡음을 차단할수 있다.

 또 후보 경선은 권리당원과 일반유권자로 구성된 선거인단으로 진행하는데 일반유권자는 안심번호를 통한 여론조사다.

민주당 이춘석 사무총장은 15일 경선에서 역선택과 관련, “지난 20대 총선당시 민주당 후보 경선을 생각하면 역선택이 있을수 있다”라며 “집 전화의 경우 착신의 위험성이 있는 만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민주당 내부에서는 역선택 차단을 위해 권리당원을 통한 여론조사와 후보 적합도 조사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지난 20대 총선때 처럼 민주당 후보만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면 양자대결이 인구가 적은 군단위 지역의 경우 경쟁정당이 무소속 후보진영의 역선택이 위력을 발휘할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 모 인사는 “공천후보 자격심사 과정에서 권리당원으로만 경쟁력 파악을 위한 여론조사를 하면 사실상 역선택 가능성을 100% 차단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라며 “기술적 문제만 없다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후보 적합도 조사는 민주당 후보만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아닌 특정지역 단체장 후보 전체를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하는 것이다.

 지난 20대 총선때 처럼 여론조사를 위해 “민주당 공천을 위한 여론조사다”라는 안내 문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민주당 후보를 비롯 타정당, 무소속 후보를 모두 포함해 적합도 조사를 진행해 역선택 가능성을 차단하는 효과를 거둘수 있다.

 한편, 민주당은 16일 최고위원회에서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 공천관리위원회 및 전략공천위원회 위원 임명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앞서 민주당은 정성호 김경협 의원을 각각 공관위 위원장, 부위원장으로 임명했지만, 위원 선임은 완료하지 못했다. 전략공천위 역시 위원장으로 심재권 의원만 임명된 상태다.

 위원장을 포함해 20명 내외로 구성되는 공관위는 공직 후보자를 단수 추천할지와 경선을 진행할지를 비롯해 광역단체장 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선 공천문제를 관리·감독하는 역할을 한다.

  전략공천위는 위원장을 포함해 15명 이내로 구성되며 전략선거구 및 전략 후보자 공천문제를 심사해 당 대표에 보고하게 돼 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